KAIST, SM과 메타버스 동맹…가상현실 공연 '넥스트 레벨'로
아이돌그룹 에스파는 멤버가 4명이기도 하고, 8명이기도 하다. 실제로 존재하는 멤버 4명과 그들의 아바타 4명이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를 넘나들며 활동한다. 이들이 활동하는 가상세계 플랫폼을 더욱 정교하게 구축하기 위해 이광형 KAIST 총장(사진 왼쪽)과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오른쪽)가 손잡았다.

KAIST와 SM은 대전 본원 제1회의실에서 메타버스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23일 체결했다. 양측은 콘텐츠·인공지능(AI)·로봇 등 분야에 관한 기술, 디지털 아바타 제작 관련 공동 프로젝트, 컬처 테크놀로지(문화기술) 관련 공동 학술 연구 등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KAIST와 SM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공연의 완성도와 기술의 진보를 동시에 추구하는 연구를 할 계획이다. KAIST는 가상세계를 실제와 같이 정교하게 재현하고 구동하기 위한 첨단 기술을 SM에 제공한다. KAIST 문화기술대학원은 SM과 함께 아바타를 활용한 메타버스 공연 기술 분야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이 총괄 프로듀서는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을 이끌어온 SM은 미래의 콘텐츠를 만드는 동력을 얻고, 한국 과학기술 인재 양성과 혁신을 이끌어온 KAIST는 SM과 함께 미래 인류의 삶에 기여하는 ‘퍼스트무버’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SM의 문화적 상상력이 KAIST의 우수한 기술력과 만나 미래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물론 공학 기술 발전에도 기여하는 거대한 창의의 산물로 완성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