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판 클럽하우스 '음' 나왔다
카카오가 한국판 클럽하우스 ‘음(mm)’을 출시했다고 8일 발표했다.

음은 소셜 오디오 플랫폼으로 이야기 방을 만들어 비슷한 취미나 활동, 라이프스타일 등을 공유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가벼운 토론, 연애나 결혼 등과 같은 일상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다. 이외에도 오디오 콘서트와 같은 형태로 아티스트 라이브 음악을 함께 즐기는 기능도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카카오 계정으로 누구나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초대장을 받아야만 가입할 수 있던 클럽하우스와 차별 전략을 꾀했다.

카카오판 클럽하우스 '음' 나왔다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함께 활용할 수도 있다. 개설한 대화방에 오픈채팅방 링크를 입력해 연동하는 기능이 있다. 새로 오픈채팅방을 개설해 참여자들이 대화를 주고받을 수도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음성 소통 중심의 대화방 운영과 오픈채팅을 동시에 이용하면 커뮤니케이션이 한층 보완된다”며 “질의 응답과 같이 특정 목적 대화방을 운영하는 데 부가적인 요소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베타서비스 운영 기간 동안 이용자의 사용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기능을 순차적으로 보완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향후 카카오 인증서, 멀티프로필 등 카카오가 보유한 서비스 자산들과의 연동을 강화할 것”이라며 “음은 청각 미디어와 정보기술(IT)이 융합된 소통 공간”이라고 말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