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7일(현지시간) 세계개발자대회 WWDC 2021에서 맥용 새 운영체제인 '맥OS 몬터레이'를 공개했다. 사진=애플
애플은 7일(현지시간) 세계개발자대회 WWDC 2021에서 맥용 새 운영체제인 '맥OS 몬터레이'를 공개했다. 사진=애플
애플은 7일(현지시간) 개막한 '세계개발자대회 2021'(WWDC 2021)에서 화상대화 애플리케이션(앱)인 페이스타임을 개선하는 등 올 가을 나올 iOS15(아이폰 운영체제)에 추가될 기능들을 공개했다. 다만 이번 행사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됐던 16형 맥북 프로, M1 후속 칩, 증강현실(AR) 글라스, 신형 에어팟 등은 선보이지 않았다.

애플은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의 애플파크에서 WWDC 2021을 열고 iOS15에 추가된 기능들을 발표했다. WWDC는 애플이 전 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차기 아이폰, 아이패드, 맥 운영체제(OS)를 미리 선보여 이에 맞춰 앱 등을 개발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행사다. 애플 기기 이용자들은 WWDC 2021을 통해 향후 아이폰 등에 도입될 기능들을 미리 알 수 있다.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2년 연속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페이스타임으로 영화 같이 본다

애플은 7일(현지시간) 세계개발자대회 WWDC 2021에서 강화된 페이스타임 기능을 선보였다. 사진=애플
애플은 7일(현지시간) 세계개발자대회 WWDC 2021에서 강화된 페이스타임 기능을 선보였다. 사진=애플
애플인 화상대화 기능인 페이스타임을 대폭 강화했다.

애플은 페이스타임 출시 후 처음으로 안드로이드, 윈도우 PC 이용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코로나19 이후로 대폭 늘어난 재택근무, 화상회의 수요를 잡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안드로이드나 윈도우 이용자들은 화상통화 링크를 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공유한 뒤 웹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소음을 차단하고 말소리를 분리해 또렷하게 들려주는 음성분리 기능, 주변 배경소리까지 함께 들리는 와이드 스펙트럼 기능도 공개했다. 화상통화 시 주변 소음 없이 내 목소리만 전달하거나, 상대방이 같은 공간에 있는 것처럼 배경 음악을 듣는 것도 가능해졌다. 격자 보기를 통해 현재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 지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세세한 기능도 넣었다.

화상대화 중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쉐어플레이' 기능도 도입됐다. 화상통화 중 상대방과 함께 음악을 듣고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애플은 애플TV플러스, 애플 뮤직뿐 아니라 디즈니플러스, HBO맥스, 트위치 등 외부 앱에도 해당 기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기능 강화

애플은 7일(현지시간) 세계개발자대회 WWDC 2021에서 개선된 멀티태스킹을 적용한 아이패드OS15를 공개했다. 사진=애플
애플은 7일(현지시간) 세계개발자대회 WWDC 2021에서 개선된 멀티태스킹을 적용한 아이패드OS15를 공개했다. 사진=애플
아이패드OS15는 멀티태스킹 기능을 크게 개선시켰다.

분할된 화면에 띄울 앱을 보다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꿨다. 이제 앱 전환 화면에서 한 앱 화면 위에 다른 앱을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화면이 분할된다. 위젯을 알림 영역의 서랍이 아닌 바탕 화면에 직접 배치할 수 있게 했다. 지난해 출시된 iOS 14에 포함된 기능이다.

애플 펜슬을 화면 오른쪽 아래로 가져가 화면 안쪽으로 끌면 '빠른 메모' 기능이 작동하며 메모 앱을 별도로 띄우지 않아도 전화번호나 간단한 메모를 저장할 수 있도록 했다.

애플 운영체제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위프트를 배울 수 있는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 같은 전문가용 앱 기능도 추가됐다. 실시간 미리보기를 이용해 아이패드에서 앱을 개발한 다음 이를 맥OS로 가져와 다듬을 수 있고 앱스토어에 직접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애플워치OS는 기존 신체적 헬스케어 기능 외에 정신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워치OS의 '심호흡' 앱에는 명상과 성찰 기능이 추가돼 이용자가 마음을 다스릴 수 있도록 돕는다. 수면 중 호흡 수도 체크할 수 있다.

운동 기능도 다양해진다. 태극권과 필라테스가 추가됐다.

애플워치에는 '인물사진 페이스'도 더해진다. 인물 사진에 배경흐림 등 입체 효과를 입혀 애플워치 배경으로 쓸 수 있다. 사진 여러 장을 한 화면에서 보는 분할 리뷰도 추가된다. 애플 워치로 메시지를 보낼 때 목소리로 글자를 입력하고, 손 동작으로 기호나 이모지를 넣는 새 기능도 넣었다.

새로운 맥OS 이름은 몬터레이

차세대 맥OS인 '몬터레이'도 공개했다.

우선 애플 기기간 연속성을 한층 강화했다. 공유 기능인 '유니버설 콘트롤'로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을 마치 한 대의 기기처럼 쓸 수 있게 된다. 맥OS 기반에서 진행하던 작업을 실시간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로 옮기거나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영상이나 음악을 재생할 경우 이를 맥의 큰화면에서 감상할 수 있는 에어플레이투맥 기능도 제공된다. 웹브라우저의 탭디자인을 새롭게 단장한 사파리도 선보였다.

애플의 새 운영체제는 7월 시험 버전 운용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적용 예정이다.

이날 공개될 것으로 예상됐던 16형 맥북, M1 후속 칩 등 '하드웨어' 기기들은 선보이지 않았다. 미국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더 버지'는 "올 행사는 OS 소개에 집중됐다"며 "새 맥북 등은 올 가을 별도의 행사를 통해 공개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