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슈퍼브에이아이 대표
김현수 슈퍼브에이아이 대표
슈퍼브에이아이는 인공지능(AI)을 위한 AI 스타트업이다. AI가 작동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만드는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종 정보를 AI가 인지할 수 있는 데이터로 가공하는 것이 핵심 사업이다. 이런 과정을 라벨링(분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슈퍼브에이아이가 AI 기업으로 불리는 것은 단순히 AI용 데이터를 만들기 때문이 아니다. AI로 AI용 데이터를 가공한다. 사람이 일일이 데이터라벨링 작업을 하는 기업과 기술 수준이 남다르다. 슈퍼브에이아이는 AI 기반 데이터 구축 플랫폼 ‘슈퍼브에이아이 스위트(Superb AI Suite)’를 개발했다. 슈퍼브에이아이의 기술은 AI가 1차로 데이터 라벨링을 하고, 2차로 AI가 검수를 요청한 부분만 수정하는 방식이다. 사람의 수작업보다 10배 정도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게 슈퍼브에이아이의 설명이다. 관련 기술로 미국에서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현대차, LG, SK, 카카오 등 국내 대기업이 스위트를 이용한다.
최근에는 이미지 정보를 AI로 판독하는 기술 수준도 높였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서 슈퍼브에이아이의 위성 영상 객체 판독 정확성은 99.9%였다. 위성 영상 데이터는 이미지 1장에 최대 1000개 정도의 물체가 있기 때문에 라벨링 난도가 높다. 김현수 슈퍼브에이아이 대표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결과물의 판독 정확도가 99.9%라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스위트의 고도화된 라벨링 기술과 우수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만큼 세계 AI 데이터 품질 관리의 기준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슈퍼브에이아이를 2018년에 설립했다. 창업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지는 않았다. 그는 미국 듀크대에서 전자공학과 생명공학을 전공했다.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컴퓨터공학 박사 과정을 밝다가 2016년 SK텔레콤에 입사했다. SK텔레콤 AI 연구조직인 ‘T브레인’에서 일했다. 당시 직장동료 네 명과 창업했다.
창업 초기부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미국의 유명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와이콤비네이터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 1월에는 110억원의 투자금을 추가로 유치했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스톤브릿지벤처스, 프리미어파트너스, 미국 듀크대학교 등 국내외 기관투자자들이 투자했다. 슈퍼브에이아이의 누적 투자금액은 약 130억원이다. 실적도 개선됐다. 2019년에 손익분기점을 넘겼다. 지난해에는 매출이 전년보다 세 배 이상 증가했다. 김 대표는 “향후 10년간 모든 산업 분야에서 머신러닝 도입은 필수”라며 “세계적으로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구축하고 AI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겠다”는 강조했다
김주완 IT과학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