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앱마켓 원스토어, MS·도이치텔레콤서 168억 투자 유치
토종 앱마켓 ‘원스토어’가 글로벌 정보통신(IT)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와 도이치텔레콤으로부터 약 168억원 규모 지분투자를 유치했다. 원스토어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통신3사와 네이버가 대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MS·DTCP, 총 1500만달러 투자

SK텔레콤은 MS와 도이치텔레콤의 투자전문기업 DTCP가 각각 113억원, 55억원을 원스토어에 투자했다고 1일 밝혔다.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인 원스토어가 해외투자를 유치한 첫 사례다. 이번 투자는 원스토어가 유상증자로 신규 발행한 전환우선주 41만4900주를 MS와 DTCP가 취득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양사가 새로 취득한 지분율은 총 2% 안팎으로 알려졌다.

애플·구글이 사실상 독과점한 앱마켓을 두고 글로벌 ‘빅테크’가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앱마켓에 투자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토종 앱마켓 원스토어, MS·도이치텔레콤서 168억 투자 유치
이들 기업은 원스토어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빅데이터 플랫폼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올 1분기 원스토어는 전년동기 대비 35.2% 성장했다. 웹소설·웹툰 등 콘텐츠 사업을 강화한게 주효했다. 총 거래액은 11분기 연속 성장세다. 작년엔 연간기준 당기순이익 첫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
토종 앱마켓 원스토어, MS·도이치텔레콤서 168억 투자 유치

“빅테크 힘 싣고 글로벌 진출”

원스토어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MS·도이치텔레콤과 협력을 강화한다. 도이치텔레콤은 유럽 역내 가입자 등 현지 영향력을 활용해 원스토어의 유럽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MS는 원스토어와 함께 게임 콘텐츠 관련 사업 기회를 발굴한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도 발을 뻗는게 원스토어의 목표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원스토어가 국내외 통신사를 비롯해 글로벌 IT기업이 주주인 한국 대표 앱마켓으로 도약하게 됐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형일 SK텔레콤 코퍼레이트2센터장은 “MS와 DTCP의 지분 투자는 원스토어의 경쟁력 강화를 비롯해 한국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 혁신을 위한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파트너사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연내 IPO 탄력 전망

원스토어는 올들어 연이어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 3월엔 그간 지분투자 없이 사업 협력만 했던 KT와 LG유플러스가 원스토어에 투자를 결정했다. KT는 210억원을, LG유플러스는 50억원을 투입했다. 이같은 흐름을 타고 원스토어가 추진 중인 기업공개(IPO)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원스토어는 연내 IPO가 목표다. SK텔레콤 자회사 중 첫 IPO 도전이다. 작년 9월엔 KB증권, NH투자증권, SK증권을 IPO 주관사로 선정했다. 증권업계 안팎에선 IPO 예상 기업가치(밸류에이션)을 약 1조원으로 보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IPO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며 “향후 공식 발표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스토어는 2016년 6월 통신3사와 네이버가 각 사 앱마켓을 통합해 출범했다. SK텔레콤 T스토어, KT 올레마켓, LG유플러스 U+스토어, 네이버 앱스토어 등을 합쳤다. 국내 앱마켓 시장을 장악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 대항하기 위해서다. 올초 기준 원스토어에 등록된 게임, 앱, 디지털 콘텐츠, 쇼핑상품 등은 약 63만개에 달한다. 전체 콘텐츠 다운로드 수는 5억건을 넘겼다.

이날 SK텔레콤 주가는 전일대비 3.47% 오른 주당 32만8000원에 장을 마감했다. SK텔레콤 주가는 올들어 약 38.3% 뛰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