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신규 엠디문 대표(사진 왼쪽)와 유용환 이연제약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 제공=이연제약
배신규 엠디문 대표(사진 왼쪽)와 유용환 이연제약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 제공=이연제약
이연제약은 엠디뮨과 바이오드론 약물 전달 플랫폼의 기술이전 및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반의 백신 및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서다.

이연제약은 엠디뮨의 바이오드론 기술과 관련한 특허권 및 기술을 이전받았다.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 개발과 상용화에 대한 세계 통상 실시권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엠디뮨은 현재 압출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한국 미국을 포함한 세계 5개국에 등록하고, 독점적인 기술 권한을 보유하고 있다.

바이오드론은 엠디뮨이 원천기술인 압출공정으로 생산한 세포유래 베지클(CDVs) 기반의 기술이다. 기존 소포체인 엑소좀의 한계를 극복한 CDVs를 생산해 다양한 난치질환 치료제로 개발한다. 세포 독성을 최소화하고, 특정 병변 조직으로 원하는 약물을 선택적으로 전달하는 차세대 약물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CDVs는 독자적인 압출 방식을 이용해 짧은 시간 내에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엑소좀보다 균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원료 세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또 유전자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약물 봉입 기술, 표적 기술 등과 결합해 약물전달체 기술을 확장해 다양한 질환에 적용할 수 있다고 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이연제약은 바이오드론 약물전달 기술에 mRNA 봉입 기술을 적용해 mRNA 기반의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의 전임상 및 임상 연구를 진행한다. 또 향후 결과물을 바탕으로 상용화 또는 제3자 기술이전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연제약은 우선 2개 질환에 대한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향후 추가적인 계약을 통해 다양한 질환으로 공동개발 범위를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