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소시엄 구성, 8월 시생산…"정부 발표와 연관성 밝히기 어려워"
정부 "'8월 대량생산 백신', 러시아 백신 아니다"

휴온스글로벌은 러시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Sputnik V) 백신 생산을 위한 기술 도입 계약을 맺었다고 16일 밝혔다.

다만 이번 계약은 전날 보건복지부가 '국내 한 제약사가 8월부터 해외에서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을 대량으로 생산한다'고 발표한 것과는 관련이 없다.

정부는 이 내용이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 백신과 관계된 사항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계약 당사자는 휴온스글로벌을 주축으로 자회사 휴메딕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보란파마가 참여하는 컨소시엄과 스푸트니크 V 백신 개발을 지원한 러시아 국부펀드(Russian Direct Investment Fund, RDIF)다.

컨소시엄은 백신 생산 기술을 도입해 오는 8월 시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휴온스글로벌은 각 회사의 역량을 동원해 월 1억 도스(1회 접종분)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

휴온스글로벌, 러 스푸트니트 V 백신 생산…정부 발표와 '별개'(종합)
휴온스글로벌 관계자는 "8월 시생산이 대규모로 이뤄질지는 비밀유지 조항으로 밝힐 수 없다"며 "정부 발표도 무엇을 지칭하는지 알 수 없어 연관성을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이번 컨소시엄에 원제(DS) 전담 공급업체로 참여한다.

올해 3월 착공한 백신센터는 8월 시험가동을 앞두고 있으며, 9월부터 2천 리터 배양규모 배치(batch·생산분)의 본 생산에 돌입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국내 바이오기업 지엘라파도 자회사인 한국코러스를 주축으로 국내 7개 기관 및 기업과 스푸트니크 V 백신 생산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 컨소시엄에도 휴메딕스가 참여하고 있지만, 이번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과는 다르다.

한국코러스 주축 컨소시엄 측도 정부의 백신 위탁생산 발표와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스푸트니크 V 백신은 지난해 8월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가 개발해 세계 최초로 자국 정부의 승인을 얻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