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REUTERS
사진=REUTERS
연초 국내 소셜미디어(SNS) 생태계를 휩쓸었던 '클럽하우스'가 약 두 달 만에 이용자들에게서 외면을 받고 있다.

12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클럽하우스는 지난 3월 이후로 국내 활성 이용자(Active Users)가 급감했다. 클럽하우스는 지인이 가입해있거나 초대장을 보내줘야 하는 폐쇄형 오디오 SNS로 올해 1월 말∼2월 초에 큰 화제를 모았다.

아이폰·아이패드 등 iOS용 앱만 있었는데도 대화방마다 최소 수십명이 모여 활발히 대화를 나눴고, 기업 대표나 연예인 등 저명인사가 있는 방은 1000명을 훌쩍 뛰어넘기도했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등으로 클럽하우스의 언급 빈도를 분석한 결과 클럽하우스에 대한 관심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데이터랩 캡처. 사진=네이버 캡처
네이버 데이터랩 캡처. 사진=네이버 캡처
네이버 데이터랩 트렌드 집계 결과 클럽하우스의 네이버 검색 지수는 2월 초 '1'에서 같은 달 8일 최대치인 '100'으로 급등했다가 다시 급락했다. 지수는 2월 말까지 크게 떨어져 3∼4까지 감소했다. 3월에는 1∼2 수준을 지속하다 4월 초부터는 0을 기록 중이다.

구글 트렌드에서는 국내 클럽하우스 검색 지수가 2월12일에 100에 올랐다가 서서히 줄어 최근에는 2∼6 수준을 보이고 있다. 네이버보다는 검색량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나 사실상 미미하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추려도 그래프에 큰 차이가 없었다.

위기에 봉착한 클럽하우스는 부랴부랴 수익 모델(BM)을 출시했다. 지난 5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페이먼트' 기능을 소개했다. 이는 대화를 잘 이끄는 방장(모더레이터)의 계좌로 바로 현금을 보낼 수 있는 기능이다.

유튜브 '슈퍼챗' 등 라이브 방송 플랫폼의 기부 시스템과 비슷한데 현금성이 더 강하다. 클럽하우스는 핀테크업체 스트라이프(Stripe)와 제휴해 아예 간편 송금의 모양새를 갖췄다.

한편, 클럽하우스 창업자들은 더 큰 플랫폼에 서비스를 넘기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위터가 클럽하우스를 40억달러(약 4조5140억원)에 인수하는 방안을 협상하다가 모종의 이유로 중단한 상태다.

클럽하우스이 반짝 인기에 최근 트위터·페이스북·링크드인·텔레그램·슬랙 등 거대 SNS·메신저 기업들은 유사 서비스 개발에 돌입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