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3일 오전부터 삼성전자 갤럭시를 포함한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 네이버, 증권앱 등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앱) 실행시 '앱을 중지했습니다'라는 알림창이 뜨면서 먹통 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제조사들은 구글 안드로이드의 시스템 앱인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WebView)'의 최신 업데이트 버전 문제로 보고 있다. 웹뷰는 앱 내에서 웹 콘텐츠를 표시하도록 지원하는 앱인데, 업데이트 이후 기존 앱과 충돌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날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고지를 통해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 사용 중 특정 앱이 실행되지 않는 현상에 대해 임시 조치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우선 웹뷰 앱을 스마트폰에서 제거하면 충돌 문제가 대부분 해결이 된다. 구글 플레이에서 '웹뷰'를 검색, 제거 버튼을 누르면 된다. 구글 측은 "웹뷰가 몇몇 안드로이드 앱과 충돌하는 문제를 알고 있다"며 "현재 수정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국내 제조사는 보다 상세한 안내법을 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불편을 겪는 갤럭시 이용자에게 '설정→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Android System Webview)선택→더보기→업데이트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만약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설정→애플리케이션→크롬(Chrome) 선택→더보기→업데이트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하면 된다.

삼성전자는 "상기 조치로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에 대해선 추가 확인 중에 있다"며 "확인되는 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 역시 이번 먹통 문제가 웹뷰 앱의 문제라고 보고 있다.

LG전자 측은 "해당 현상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자사 및 타사 모든 모델에 발생되는 내용"이라며 "차후 구글에서 개선 예정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자사 스마트폰 이용자에게 '설정→앱(또는 앱 및 알림)→앱 정보→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Android System Webview)→저장 공간→데이터 지우기'를 하거나, '설정→앱(또는 앱 및 알림)→앱 정보→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Android System Webview)→우측 상단 점 3개 모양 선택→업데이트 제거'를 하면 된다고 안내하고 있다.

한편 해당 오류는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사용자 일부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내 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구글, 야후 등 앱이 열리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