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셀은 국내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기업 중 최초로 ‘인체세포등 관리업 허가’를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인체세포등 관리업 허가는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원료가 되는 인체세포 등을 채취 처리 공급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허가다.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신설됐다.

세포치료제는 원료를 인체 혹은 그 외 세포나 조직에서 추출해야 한다. 이에 세포치료제 위탁생산을 위해서는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와는 별개로 이 허가를 득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GC녹십자셀은 이번 허가에 따라 국내 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 중 가장 빠르게 세포치료제 생산이 가능해졌다고 했다.

회사는 올해 CDMO 사업 확장을 통해 매출을 늘리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매출 중 미국 아티바 바이오테라퓨틱스와 GC녹십자랩셀 등의 CDMO 매출은 전년 대비 524% 급증했다.

이득주 GC녹십자셀 대표는 “GC녹십자셀은 그동안 세포치료제의 허가 생산 판매 등으로 쌓은 노하우를 활용해, 세포치료제 전문 CDMO 사업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번 허가를 통해 국내 기업 중 가장 빠르게 세포치료제 CDMO사업에서 우위를 점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