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사진=연합뉴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사진=연합뉴스.
카카오가 '인사평가 논란'과 관련해 표현방식을 개선하고 이와 관련된 직장 내 괴롭힘 등에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2일 오전 카카오 본사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사평가' 관련 오픈톡을 진행했다. 지난달 김범수 의장이 참여한 간담회에서 인사평가 논의가 충분치 않아 회사 측은 이날 직원들을 대상으로 추가 오픈톡을 진행했다.

이날 오픈톡은 선착순 100명이 화상회의 방식으로 참석하고 카카오TV로 생중계됐다. 오픈톡에는 여민수, 조수용 공동대표와 인사 조직 담당자 등이 참여했다. 김범수 의장은 참여하지 않았다.

카카오는 평가 제도, 보상, 조직문화, 직장 내 괴롭힘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직원들의 의견을 자유롭고 솔직하게 청취했다. 카카오는 평가 방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직장 내 괴롭힘에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공유했다.

'리뷰 대상자와 다시 함께 일하시겠습니까.' 같은 논란이 된 인사평가 문구에 대해선 개선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앞서 지난달 17일 직장인 익명 게시판 앱인 블라인드에는 '유서'라는 제목으로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한 직원의 극단적 선택을 암시하는 글이 올라오면서 카카오 인사평가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이후 카카오의 인사평가에 대한 불만들이 연이어 터져나왔다. 특히 성과평가에서 동료평가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전사 평균값과 비교해 해당 직원에게 전달하는 과정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김범수 의장은 지난달 25일 사내 간담회에서 "직장 내에서 누군가에게 해를 끼치거나, 해를 끼칠 의도는 없었지만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거나 이런 행위는 굉장히 조심해야 한다"며 "서로간의 약속과 배려이고, 가장 조심해야 하는 인간 존엄성의 영역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는 완벽히 불완전한 존재이지만 실수했을 때 어떻게 반응하고 사과하느냐에서 회사의 문화가 드러난다. 성숙하고 멋있는 문화를 만들면 좋겠다. 카카오 공동체는 건강한 조직이 됐으면 한다"며 "건강하다는 것은 곧 회복탄력성이다. 부딪힘이나 충돌은 당연히 있을 수 있으나 그 후 회복이 잘 되느냐가 중요하다. 내 주변을 살피고 다독여주는 것이 잘되면 좋겠다. 여러분들에게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번 이슈는 사내 문화에 경고등이 켜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를 불편하게 하고 억압하고 어렵게 만드는 회사가 안되게 노력해야 한다. 어려움을 외부에 알리는 게 아니라, 내 동료, 내 보스, 내 CEO에 얘기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카카오는 이날 오픈톡을 통해 동료평가의 장점은 유지하되 표현 방식은 크루들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긍정적 인식을 주는 쪽으로 개선하고,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피드백이 잘 전달되는 방향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같은 절차를 바탕으로 부정적 의견이 나온 점들은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아울러 카카오는 직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기 위한 논의 테이블을 운영하고 별도의 설문 조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