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타바이오삼진제약과 공동연구 중인 황반변성 치료제 'APX-1004F'의 국내 임상 1상을 신청했다고 5일 밝혔다.

황반변성은 눈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부에 손상이 생겨 시력 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이다. 노년층에 빈번하게 발생하며 65세 이상 인구에서 실명 빈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질환 손상 방식과 진행 정도에 따라 건성과 습성으로 나눈다. 대표 치료제로는 바이엘의 아일리아와 노바티스의 루센티스 등이 있다.

현재 사용되는 표준 치료제는 모두 혈관내피성장인자(VEGF) 억제 방식이다. 안구내주사(IVT) 투약으로 불편한 단점이 있다. 이러한 VEGF 억제제 기전은 불응률이 35~50%, 2년 내 섬유화 진행율이 45%에 달한다는 설명이다. 주사제 투약 주기도 1~2개월에 1회로 빈번하다.

APX-1004F는 체내 효소 'NOX' 저해를 통해 안구의 염증, 섬유화, 신생혈관 생성 자체를 억제해 기존 치료제의 불응 및 재발을 극복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 점안제(안약)로 환자의 거부감이 적다.

임상 1상이 승인되면 압타바이오와 삼진제약은 국내 기관을 통해 시험에 착수한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고령화 추세로 황반변성 환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약 15조원에 달한다"며 "아일리아와 루센티스 등은 주사제로 비용이 회당 100만원 정도로 고가인데 비해, APX-1004F는 저분자 합성의약품으로 원가가 저렴하다"고 했다.

압타바이오는 2018년 삼진제약과 APX-1004F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현재 공동 연구를 진행 중이며, 지난해 12월 안질환 치료제 제제 관련 공동 특허를 획득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