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픽셀 단위까지 제품 불량 잡아내는 'AI 스마트 비전' 공개
SK㈜ C&C는 '아이팩토리 스마트 비전'을 3일 공개했다. 사람의 눈으로 잡지 못하는 단위의 미세한 차이도 찾아내 불량품을 걸러내주는 인공지능(AI)솔루션이다. 읽은 정보를 빠르게 학습하는 능력도 갖췄다.

생산 공정 전반에 걸친 부품 및 완성품의 불량을 제거하는 품질 관리 업무에서 활용도가 높다. AI가 카메라를 통해 생성된 이미지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성능을 고도화한다. 불량 검사, 제품 식별, 치수 측정 등 기존에 작업자가 따로 수행하던 작업을 AI가 일괄적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한다.

현장에서 많이 활용하는 이미지 처리 알고리즘과 AI 학습·분류 알고리즘을 업무 프로세스별로 형태소화해 제공한다. 담당자는 업무 프로세스에 따라 알고리즘을 손쉽게 맞춰가며 클릭 몇 번으로 분석 모델을 구성할 수 있다. 새롭게 나오는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공정·라인 변동에 따른 자유로운 변경은 물론 적용 전 '수시 시뮬레이션’으로 적용 오류도 줄일 수 있다.

유해진 SK㈜ C&C 제조Digital 부문장은 “아이팩토리 스마트 비전은 비전문가라도 이미 검증된 AI 알고리즘으로 본인의 업무에 따라 손쉽게 구성하고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불량 감지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