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ABL503’의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고 29일 밝혔다. 국내 기업 중 이중항체 후보물질로 미국 임상에 진입한 최초의 사례다.

이번 임상 1상은 미국 내 6개 임상전문기관에서 환자 36명을 대상으로 ABL503 단독 요법의 내약성과 안전성 등을 평가한다.

ABL503은 'PD-L1'과 '4-1BB'를 동시에 표적하는 이중항체 물질이다. 나스닥 상장사인 아이맵 바이오파마(I-Mab Biopharma)와 개발하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4-1BB 항체는 항암 효과는 뛰어나지만 심각한 독성 부작용이 발생한다. BMS와 화이자 등 다국적 제약사들도 임상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4-1BB 항체의 독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종양미세환경에서만 암을 공격하도록 유도하는 ‘그랩바디-T’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을 적용했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부작용은 제거하고 효능을 극대화한 ABL503의 가치는 임상시험이 진행되며 더욱 증대될 것”며 “이번 미국 진출을 계기로 이중항체 분야 최고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조만간 또 하나의 이중항체 면역항암제에 대한 임상을 FDA에 신청할 계획이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