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멀티프로필. 이미지=카카오 제공
카카오 멀티프로필. 이미지=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28일 대화 상대별로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멀티프로필'을 출시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기능은 기본 카카오톡 프로필 외에 복수의 프로필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으로, 친구별로 표시되는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현재 이 서비스는 카카오톡 지갑 이용자에 한해서만 베타 버전이 제공된다. 지갑 서비스 가입 후 본인인증을 거치면 된다. 모바일 카카오톡 v9.2.0 이상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멀티프로필은 이날 오전부터 순차 적용되고 있으며, 베타 버전 적용 이후 추후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멀티프로필은 기본프로필 외에 추가로 최대 3개까지 만들 수 있다. 원하는 프로필 생성·편집·삭제가 가능하다.

멀티프로필 사용 방법은 카카오톡 친구탭(첫번째 탭) 내에서 가능하다. 친구 목록 가운데 '생일인 친구' 상단에 '내 멀티프로필' 설정 공간이 나타난다. 이를 누른 뒤 원하는 친구를 지정하고, 지정 친구가 볼 수 있는 멀티 프로필을 생성하면 된다.

친구 추가를 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이전처럼 기본 프로필이 뜬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양한 관계 속에서 타인과 교류하며 하나의 카카오톡 프로필이 아닌 각각의 관계에 맞는 프로필 설정과 노출이 필요하다는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했다"며 "'멀티 페르소나', '부캐' 등 트렌드 및 이용자 라이프 스타일, 카카오톡 사용성 등을 다방면으로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