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매출 1조 '카카오엔터' 출범…"해외 시장 공략 가속"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은 25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양사 합병을 결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합병 비율은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각 1대 1.31로, 오는 26일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최종 승인을 거친 뒤 오는 3월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신규 합병 법인명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다.

카카오 자회사간의 대규모 합병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합병으로 신규 출범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연매출 1조원의 거대 기업으로 탄생하게 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향후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지는 웹툰·웹소설 등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이다. 2014년 '기다리면 무료'라는 수익모델을 개발해 유료화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으며, 현재까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약 8500개의 원천 IP를 보유한 회사로 성장했다. 카카오페이지의 원천스토리들은 드라마,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영역으로 IP를 확장해왔으며, 최근 국내외 많은 콘텐츠 기업들에 러브콜을 받았다.

카카오M은 콘텐츠를 제작·유통하는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국내 배우 매니지먼트 7개사와 4개의 음반 회사를 산하에 두고 있다. 모바일부터 TV, 스크린, 라이브 영역까지 다양한 플랫폼을 아우르는 음악·영상 콘텐츠를 기획·제작한다. 연간 1200개 이상의 음원을 발매하고 있으며, 작가·감독 등 80여명의 크리에이터와 150여명의 배우들을 중심으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새 합병법인은 양사가 축적한 IP 비즈니스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선도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해외 시장을 겨냥한 강력한 '슈퍼 IP'의 기획과 제작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동시에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시너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 관계자는 "초경쟁 글로벌 엔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의 합병을 결정하게 됐다"며 "양사의 비즈니스 노하우와 역량, 그리고 밸류체인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카카오M 관계자도 "콘텐츠와 디지털플랫폼을 결합해 차별화 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콘텐츠 비즈니스의 혁신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