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타바이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액암 치료제 ‘Apta-16’에 대한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압타바이오는 2016년 삼진제약에 ‘Apta-16’을 기술이전하고, 지난해 4월 공동 특허를 취득했다. 지난해 8월 식약처에 임상 1상을 신청했다.

Apta-16은 압타바이오의 원천기술인 ‘Apta-DC’ 플랫폼 기반의 후보물질이다. 암세포를 빠르게 사멸시키는 급성골수성백혈병(AML) 치료 혁신신약 후보다.

지난해 6월 개최된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0)에서 비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동물실험에서 생존 기간이 2배 연장되는 효과를 나타냈다. 애브비의 베네토클락스와 병용 투여할 경우 약효가 약 20배 증가된 것을 확인했다.

독성 시험에서 독성 및 부작용 프로파일도 매우 우수함을 입증했다. 또 혈액암 환자의 혈액을 채취해 진행한 실험에서도 기존 혈액암 치료제 내성 환자에게도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는 설명이다.

이번 임상 1상 승인으로 양사는 서울 아산병원에서 AML 환자 54명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한다. 약물의 약물동태학적 평가 및 안전성 평가를 실시한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혈액 채취 시험 결과는 실제 임상 결과와 약 95%가 일치해온 만큼, 성공적인 임상 결과가 예상된다”며 “이번 임상 데이터가 도출되면 연내 글로벌 빅파마로 기술수출 계약도 성사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