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멤버십. 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 멤버십. 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 유료 회원제에 가입한 회원은 CJ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게 된다.

8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CJ는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서비스에 티빙 시청권을 포함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네이버 멤버십은 월 4900원을 내면 네이버 쇼핑에서 결제하는 금액의 최대 5%를 네이버페이로 적립해주는 멤버십 제도다. 멤버십에 가입하면 네이버는 웹툰 등으로 바꿀 수 있는 '쿠키' 20개, 음원 플랫폼 바이브 음원 300회 재생권, 네이버 클라우드 100GB 추가 이용권 등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하도록 콘텐츠 혜택을 준다.

이르면 내달부터 이런 혜택 중에 티빙 이용권이 포함될 전망이다. 현재 티빙은 동시 시청 인원 등에 따라 싸게는 월 7900원부터 최대 월 1만3900원까지 다양한 이용권을 판매하고 있다.

네이버 멤버십보다 티빙 이용권이 비싼 만큼 양측은 네이버 회원을 위한 새로운 티빙 이용권을 설계하는 중이다. 네이버는 이르면 오는 2월, 늦어도 1분기 안에 멤버십 혜택 티빙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논의 중이다.

티빙은 tvN·Mnet·OCN·JTBC 등 CJ 계열을 중심으로 총 39개 방송국의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OTT다. 티빙은 OTT 시장 점유율에서 넷플릭스·왓챠·웨이브 등에 밀리고 있는데, 네이버와 손을 잡으면서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역시 지난해 6월 출시돼 6개월 만에 가입자 250만명을 모을 정도로 빠르게 회원을 늘리고 있다. 티빙 시청 혜택이 늘어나면서 가입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 멤버십과 티빙의 결합은 지난해 10월 '혈맹'을 맺은 네이버와 CJ그룹이 함께 선보이는 첫 콘텐츠 협업이다. 네이버와 CJ그룹은 총 6000억원대 주식을 교환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CJ ENM의 3대 주주, 스튜디오드래곤의 2대 주주가 됐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