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기사 전용 내비 나온다
라이더(배달기사)를 위한 배달 전문 내비게이션이 등장했다.

배달 스타트업 스파이더크래프트는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티투닷, 지도 플랫폼 기업 아이나비시스템즈와 손잡고 배달 라이더 맞춤형 ‘라스트마일 지도’를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기존 지도에는 공원 경찰서 소방서 지하철역 등 다양한 위치 정보가 혼재돼 있다. 식당과 카페, 식음료 가게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지도를 이용하는 라이더 입장에서는 절반 이상의 정보가 불필요하다. 라스트마일 지도는 수많은 위치 정보 가운데 배달기사에게 필요한 관심 지점(POI) 정보만 보여준다. 지도상 각종 아이콘 등을 자유롭게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나비시스템즈의 지도와 포티투닷의 클라우드 기반 지도 제작 소프트웨어인 유모스맵스튜디오를 활용해 개발됐다. 문지영 스파이더크래프트 대표는 “신규 라이더도 새 지도를 활용하면 노련한 라이더 못지않게 원하는 목적지를 빠르고 안전하게 찾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라스트마일 지도는 포티투닷과 아이나비시스템즈, NHN이 지난해 7월 맺은 지도 동맹 유모스맵얼라이언스의 첫 번째 결과물이다. 라스트마일 지도는 NHN 클라우드의 지도 플랫폼 맵스를 통해 올초 출시된다. 지도 프로그램부터 선보인 뒤 추후 길 안내 기능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포티투닷과 아이나비시스템즈, NHN은 용도별 최적화된 지도를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다. 정원조 포티투닷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여러 회사에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유모스맵스튜디오를 제공해 최적화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