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감나는 KT 가상현실 >  KT는 10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코리아 VR 페스티벌 2020’에 전시관을 마련하고 다양한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관람객들이 KT 전시관에서 개인형 가상현실(VR) 서비스 ‘슈퍼 VR’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KT 제공
< 실감나는 KT 가상현실 > KT는 10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코리아 VR 페스티벌 2020’에 전시관을 마련하고 다양한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관람객들이 KT 전시관에서 개인형 가상현실(VR) 서비스 ‘슈퍼 VR’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KT 제공
정부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가상융합기술(XR)을 산업 전반에 확산해 2025년까지 최대 30조원의 경제효과를 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세계 5대 XR 선도국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전환 속도가 빨라지면서 XR 기술 수요도 증가하는 데 따라 마련됐다. XR 기술은 2025년 전 세계적으로 4764억달러(약 520조원)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전망이다.

정부는 그동안 콘텐츠 분야에 집중됐던 XR 기술을 산업 전반으로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경제사회 전반의 XR 활용 확산, 선도형 XR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 XR 기업 세계적 경쟁력 확보 지원 등 3대 전략과 12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내년 한 해 동안 450억원을 투입해 ‘XR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 등 6개 산업에 XR을 적용한다. 또 지역 주력 산업에 XR 활용과 투자 촉진을 지원하는 ‘XR@지역’을 운영한다. 400억원 규모 XR펀드를 조성해 중소·벤처기업에 정부 자금 지원과 민간 투자를 확대한다. XR의 핵심 장비인 AR 글라스 개발도 돕는다. 장시간 XR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어지럼증이 덜하고 가벼운 AR 글라스 기술을 개발해 보급한다.

XR산업 활성화를 위해 법 제도를 마련하고 관련 규제도 완화한다. 정부는 가상융합경제 발전 기본법을 마련하고 내년까지 산업별 XR 활용을 막는 ‘10대 규제’를 우선적으로 개선키로 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중요한 축으로 경제 전반을 XR로 혁신하는 디지털 대전환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