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스팬을 이끄는 조경아 교수는 최근 면역 활성에 의한 다각적 건강노화수명 연장 효과를 증명해 혁신적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높였다.
메디스팬을 이끄는 조경아 교수는 최근 면역 활성에 의한 다각적 건강노화수명 연장 효과를 증명해 혁신적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높였다.
전 세계적으로 기대수명의 증가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노화가 다양한 질환의 직간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학계에서 잇따라 나오면서 노화 억제를 통한 질병 치료와 예방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18년 노화 관련 질병에 대해 ‘노화 관련’이라는 새로운 확장 코드를 부여하기도 했다.

글로벌 대형 제약사와 바이오텍 기업들은 직접적인 노화 제어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와 기술적 진화를 계속하고 있다.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 구글이 자회사 바이오 기업인 칼리코를 통해 항노화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대표적인 예다.

노화면역 활성 유도 기반 새로운 수명연장 모델을 개발

전남대 의대 생화학교실 조경아 교수는 오랜 기간 동안 항노화 효과를 지닌 신규 선도물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2015년에는 점막 면역 활성에 의한 면역 노화 개선 효과를 증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노인성 폐렴에 대한 보호 효과를 증명하였다.

최근에는 노화면역 활성 유도 기반의 새로운 수명 연장 모델을 개발했으며 탈모, 백내장, 골다공증, 대사기능, 인지기능 등 다각적 건강노화수명 연장 효과를 증명해 노화 관련 질환의 혁신적 치료제 개발의 가능성을 높였다. 조경아 교수는 이와 같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면역 노화 개선을 통한 노인성 질환 치료 분야의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자 지난 3월 메디스팬을 세웠다.

면역 활성 유도 물질 특허권 출원 및 신개념 질환치료 기술 개발

메디스팬은 노인성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를 완료하고, 인체 적용 가능한 면역 활성 유도 물질인 ‘MSP-306’을 개발했다 이 물질에 대해 선도물질 특허권과 특허협력조약(PCT) 출원도 완료했다. MSP-306은 높은 구조적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고, 비강 점막 투여 방식으로 투약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메디스팬은 MSP-306을 안전하고 효과가 뛰어난 치료제로서 인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실제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 대사질환 및 섬유화 질환 동물 모델에서 MSP-306의 높은 효과를 확인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메디스팬은 MSP-306이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노인성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혁신 신약을 개발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MSP-306의 최적화 과정을 거쳐 임상 적용 약물로 개발하고 있다. 향후 노화면역 개선 유도 물질을 스크리닝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면역활성 기반 노인성 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메디스팬은 지난 5월 벤처캐피털 투자를 유치했고, 7월에는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투자(TIPS)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2020년 이내에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완료하여 신약 개발의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information
대표 조경아
설립일 2020년 3월 6일
본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3, 이노밸리 B동 803호
주요사업 노인성 질환 신약 개발
상장일 미상장
IR 문의 031-8018-7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