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부터 헬스케어 영역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필드에 대한 이해와 기술력을 갖춘 휴먼스케이프 팀.
2014년부터 헬스케어 영역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필드에 대한 이해와 기술력을 갖춘 휴먼스케이프 팀.
휴먼스케이프는 환자들의 데이터가 신약 개발 및 연구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돕는 정보기술(IT) 서비스를 운영 중인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2016년 설립된 휴먼스케이프는 지난해 하반기에 GC녹십자홀딩스, 한국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5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누적 89억 원의 투자를 받았다.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희귀질환 데이터 수집 분야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휴먼스케이프는 희귀난치질환에 집중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희귀질환 유병인구는 약 3억5000만 명에 달하고, 7000여종의 질환이 있다. 이 중 치료제가 있는 질환은 5% 미만으로 아직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질환이 많다.

최근 들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는 제약사들의 투자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희귀약품 개발 장려 정책으로 인해 관련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FDA 승인된 희귀약품의 수는 점점 증가해 10년 전 대비 2배 이상 늘어났다. 2020년 승인된 희귀의약품 수는 21건으로 전 체 48건 중 44%를 차지한다.

희귀질환 환자들 위해 데이터 수집

휴먼스케이프는 올해 상반기 희귀질환 환자들을 위한 모바일 앱 ‘레어노트’와 제약회사 및 연구자들을 위한 데이터 포털 ‘레어하우스’를 출시했다.

레어노트는 희귀질환 환자들이 접하기 어려운 최신 의학 소식과 치료제 개발 현황을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고, 정확한 진단을 위한 유전자 검사 안내 및 유전 상담 소개를 제공하는 앱 서비스다. 환자들은 레어노트를 통해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의학 소식과 치료제 개발 현황, 임상시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블록체인으로 데이터 활용 내역 투명하게

레어노트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있어 환자 데이터가 연구에 활용되는 경우 해당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해 환자가 주체가 되어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휴먼스케이프가 이런 정책을 적용한 배경은 희귀질환 환자 데이터가 모이면 치료제 연구 개발에 큰 도움이 되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데이터가 어떻게 악용될지 모르는 두려움이 있어 제공에 소극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휴먼스케이프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데이터 활용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함은 물론 환자가 정보 주체로서 데이터 활용에 대한 권한을 갖도록 만들어 환자들이 안심하고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이 같은 시도는 국내 여러 환자 단체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공감을 얻고 있다. 휴먼스케이프는 최근 실명퇴치운동본부, 한국폼페병환우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희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레어하우스에서는 희귀질환 환자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통합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 동안 효율적인 수집 및 분석이 어려웠던 데이터의 연관 분석을 지원한다.

휴먼스케이프는 올해 초 망막색소변성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출시한 레어노트를 현재 21개 질환군 약 20만 명의 유병인구를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희귀질환 환자들이 빠르게 업데이트 되는 전 세계 의학 소식, 치료제 개발 현황을 모바일 앱으로 손쉽게 확인하고 치료제를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전국 산모 3분의 1이 이용하는 ‘마미톡’

휴먼스케이프는 최근 산모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마미톡’을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 휴먼스케이프에 따르면 전국 산모 3분의 1이 이 앱을 이용하고 있다.

마미톡은 산모와 태아에게 도움이 되는 검사 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해 산모가 필요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공식 감수를 받았다. 마미톡은 산부인과 진료 시 촬영한 태아 초음파 영상을 시청 및 저장할 수 있는 ‘초음파 앨범’, 임신 주수별로 태아의 성장 과정과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280days’, 임신 및 육아에 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등으로 구성돼 있다.

휴먼스케이프는 강남차병원, 청담마리산부인과 등 전국 유명 산부인과에 마미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GE헬스케어코리아와 ‘마미톡을 활용한 산부인과 시장 활성화와 커뮤니티 형성’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information
대표 장민후
설립일 2016년 3월 3일
본사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17길 51, 4층
주요사업 SW 개발 및 공급
상장일 미상장
IR 문의 support@humanscape.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