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시젼바이오는 바이오 기업이 높은 밸류에이션을 인정받을 수 있는 현 시기에 맞춰 지난 7월 상장 심사를 청구했다.
프리시젼바이오는 바이오 기업이 높은 밸류에이션을 인정받을 수 있는 현 시기에 맞춰 지난 7월 상장 심사를 청구했다.
프리시젼바이오는 다양한 질병 표지자 검출 기술을 바탕으로 임상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외진단(IVD) 기업이다. 자체 항체 개발, 생산 및 시험 기술을 보유한 진단 카트리지 전문업체인 미국 나노디텍과 이미지 분석 기반 정보기술(IT) 벤처에서 첨단 광학 분석기기 제작 기술 기반의 진단 검사기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 테라웨이브가 2015년 합병해 탄생했다.
프리시젼바이오는 9개 정부출연연구기관과 10개 위탁연구기관이 함께한 ‘신종 바이러스 감염 대응 융합 솔루션 개발’ 사업에 참여했다. 항원 신속진단 기술 관련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연내 개발 완료를 목표로 신속하게 제품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제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수직계열화
프리시젼바이오는 합병 이후 진단 카트리지 기술과 고감도 TRF(시분해형광) 기술을 접목시킨 POCT(현장진단) 제품의 개발부터 판매까지 수직 계열화를 이뤄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검사기와 카트리지를 포함한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는 대전 본사에서 모두 맡고 있으며 나노디텍은 프리시젼바이오의 100% 자회사로 미국 현지에서 카트리지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프리시젼바이오가 구현한 TRF 기술은 기존 형광 기술에서 구현이 어려웠던 노이즈 제거를 통해 민감도를 극대화하고 2차원 이미징 기술과 독자 개발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활용해 진단의 정확성을 높였다. 고민감도 진단이 가능해 의료진의 판단을 도울 수 있어 감염 질환 및 응급 진단에도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독자 개발한 ‘TRF’ 기술로 글로벌 경쟁력
프리시젼바이오는 현재 엑스디아라는 독자 브랜드로 독일, 오스트리아, 체코 등 유럽뿐 아니라 인도, 파키스탄, 멕시코 등 다양한 국가에 검사 플랫폼, 심혈관 검사항목 4종, 감염 검사항목 4종 등 총 11종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해선 유럽 인증 및 수출허가를 획득한 제품 항체검사 제품 2종이 있다.
독자 개발한 TRF 기술은 피코그램 수준까지 측정할 수 있다. 고감도 측정이 필요해 기존 현장진단 분야에서 접근이 용이하지 않았던 항목들 중 활동성 결핵, 외상성 뇌손상(TBI), 카바페넴 약재 내성(CRE) 등 다양한 항목을 개발해 기존 POCT의 한계를 극복한다. 이와 동시에 감염성 또는 고비용이 필요한 증상을 조기에 진단, 발병 초기에 질병의 확산 저지, 비용 절감 등을 실현해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프리시젼바이오는 고감도 TRF 기술을 활용한 면역 POCT, 기술 난이도가 높은 임상화학 POCT 등을 주요 사업분야로 선정하고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시장뿐 아니라 중국과 인도 등 시장 수요가 있는 다양한 국가로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POCT 전문기업이라는 중장기 비전을 설정했다.

지난해 매출 전년 대비 35% 성장
프리시젼바이오는 면역 POCT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임상화학 POCT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연면적 5000평 규모의 신사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중에 완공되면 회사의 성장과 함께 할 국내외 전문 인력도 적극적으로 영입할 계획이다.
프리시젼바이오는 지속적인 기술의 개발 및 판매 항목 다각화와 자체 브랜드 사업 집중을 통해 점차적으로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2019년 연결 기준 전년 대비 35% 성장해 62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프리시젼바이오는 한국투자파트너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서울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2015~2019년 동안 3차례에 걸쳐 총 3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 5월에는 한국거래소가 지정한 전문평가기관 2곳에서 기술성 평가 ‘A’, ‘BBB’ 등급을 획득하며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다. 최근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information
대표 김한신
설립일 2009년 9월 28일
본사 대전시 유성구 테크노2로 306 (탑립동)
주요사업 체외진단 시약 및 진단용 의료기기 생산, 판매
상장일 2020년말~2021년초 예정
IR 문의 042-867-6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