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가 KB증권,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과 손잡고 증권업에 진출한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엔씨소프트는 KB증권,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과 ‘AI 간편투자 증권사’ 출범을 위한 합작법인(JV)을 설립한다고 7일 발표했다. 로보어드바이저 기술로 유명한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은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합작법인은 디셈버앤컴퍼니에 나머지 두 회사가 투자하는 방식으로 설립된다. 엔씨소프트와 KB증권이 300억원씩 총 600억원을 투자한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KB증권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세 업체는 엔씨소프트의 AI 기술, KB증권의 금융투자 노하우, 디셈버앤컴퍼니의 로보어드바이저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증권사를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산관리에 대한 조언을 사람이 아니라 AI가 제공하는 ‘AI 프라이빗 뱅킹(PB)’ 서비스를 개발한다.

합작법인은 자산 운용뿐 아니라 고객 생애주기에 맞는 금융상품 추천, 대출, 보험, 지출 관리 등 다른 금융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신청도 준비하고 있다. AI 간편투자 증권사는 향후 2∼3년 이내에 출범할 예정이다. 가입 고객 1000만 명, 관리자산 10조원이 목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