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습도 원격관제부터 멘토링까지…LGU+ 보급형스마트팜 서비스
LG유플러스는 데이터 농업 스타트업 '그린랩스'와 초기 도입비·유지비를 획기적으로 낮춘 '보급형 스마트팜' 서비스를 선보이고 속초 딸기 농가에 이를 무상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양사의 서비스는 재배관리에 필수적인 핵심 센서부를 선정해 설치장비를 최소화하고, LTE·5G 등 무선통신을 활용해 초기 투자 비용을 수십만원 수준으로 낮춘 것이 특징이다.

이를 이용하면 농장주는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온·습도, 토양EC(전기전도도) 등 농가 상태를 원격으로 체크할 수 있다.

스마트팜 서비스는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농가 환경정보·생장행태를 토대로 한 이상징후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준다.

도움이 필요한 농가에는 농업전문인을 연결해주는 일대일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LG유플러스와 그린랩스는 올해 코로나19, 장마, 태풍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농촌을 돕기 위해 이번 보급형 스마트팜을 속초시 응골딸기 영농조합에 무상으로 제공한다.

전체 구축에 필요한 장비 20여대를 무료로 설치하고, 서비스한다.

양사는 향후 스마트팜 서비스에 지능형 폐쇄회로TV(CCTV), 사물인터넷(IoT) 출입 감지 센서 등 다양한 ICT 기기와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주영준 LG유플러스 미래기술개발랩 담당은 "이번 보급형 서비스를 통해 농가들의 스마트팜 진입장벽이 획기적으로 낮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