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 ‘실구매자 리뷰 인증’ 특허 출원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운영중인 인덴트코퍼레이션이 ‘실구매자 리뷰 인증’ 특허를 출원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자체 개발한 특허의 정식 명칭은 ‘실구매자의 리뷰를 인증하기 위한 방법 및 시스템’이다. 리뷰 작성자의 실제 구매 여부를 확인하고 인증 표시를 부여하는 기술이다. 인덴트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이번 특허 기술은 실구매자들의 리뷰를 필터링 할 수 있어 신뢰할 수 있는 이커머스 시장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이번에 출원한 ‘실구매자 리뷰 인증’ 특허를 포함해 총 11개의 지식재산권(IP)에 대한 출원을 마쳤다. 현재 △리뷰 관리 방법 및 시스템 △제휴 쇼핑몰 연동 기반 인공지능 챗봇을 이용한 리뷰 관리 서비스 제공 방법 △AI 챗봇 기술 등 다양한 국내 및 국제 특허를 등록했다.

자체 기술인 AI 챗봇을 도입해 선보인 ‘브이리뷰’는 동영상 리뷰 수집 및 업로드에 대한 소비자와 커머스 모두의 편의성을 개선했다. 일반적인 리뷰 수집률 대비 470%까지 효율을 높여 단시간 내 다수의 리뷰를 확보하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현재 1600개 이상의 쇼핑몰에서 브이리뷰를 도입, AI 챗봇 경험자 또한 지난달 말 기준 500만명을 돌파했다.

윤태석 인덴트코퍼레이션 대표는 “수많은 잠재 소비자가 광고성 리뷰에 노출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리뷰를 확인할 때 더욱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실구매자 리뷰 인증’ 특허를 출원했다”며 “앞으로도 구매 후기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 개발 및 특허 출원 등을 통해 건강한 리뷰 커머스 분위기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