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원자력안전재단은 원자력 안전 정책에 방향성을 제시할 '국민참여단'을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국민참여단은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원자력안전관리 중장기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법정계획 '제3차 원자력 안전종합계획(2022∼2026년)' 수립 과정에 참여한다.

국민참여단은 일반 국민 120명, 지역 주민과 분야별 전문가 등 관계자 50명, 국민기자단 30명 등 총 200명 규모로 구성된다.

일반 국민 120명 중 80명은 인구 구성비를 고려해 무작위 추출로, 나머지 40명은 이번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다.

공개 모집에 지원할 일반 국민은 9월 23일부터 10월 6일까지 원자력안전국민참여 홈페이지(http://ourplan.nssc.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원자력안전 중장기 청사진, 국민 참여로 마련한다
국민참여단이 꾸려지면 올해 11월 말까지 일반 국민 120명은 숙의를 거쳐 원자력안전의 비전과 정책 방향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계 전문가와 지역주민 등 관계자 50명이 내년 상반기까지 전략과제를 마련한다.

원안위는 국민참여단이 제안한 정책 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해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국민참여단과 일반 국민,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한 뒤 원안위 의결을 거쳐 종합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엄재식 원안위원장은 "원자력안전은 국민 안전과 밀접한 의제임에도 불구하고 기술적 전문성으로 국민이 접근하기 어려웠다"며 "국민이 논의에 참여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원안위는 전문성 보완을 위해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자력안전 중장기 청사진, 국민 참여로 마련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