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액 3천300원 구독형 서비스…"한국형 대표 숏폼 서비스될 것"
"이제는 영상 컬러링 시대"…SKT, 'V컬러링' 출시
SK텔레콤은 24일부터 숏폼 영상을 활용한 '보이는 컬러링' 서비스 V컬러링을 국내 통신사 최초로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V컬러링은 고객이 미리 최대 1분 길이의 영상을 설정하고, 본인에게 전화한 상대방 휴대전화에 통화가 연결될 때까지 보여주는 서비스다.

기존 음성 컬러링의 영상 버전이다.

이 서비스는 LTE와 5G 요금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이용자 누구나 전용 앱을 설치하고 가입할 수 있다.

고객은 앱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중 영상을 선택하거나 자신이 제작 또는 소유한 영상을 선택해 컬러링으로 설정할 수 있다.

발신자는 V컬러링에 가입해있지 않아도 T전화 앱으로 전화하면 상대가 설정한 영상을 볼 수 있다.

현재는 수신자·발신자가 모두 SK텔레콤을 이용하고, 발신자가 T전화를 써야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향후 스마트폰에 기본 기능으로 탑재되고 통신3사 연동이 되면 서비스가 본격 성장할 것이라는 게 SK텔레콤의 기대다.

T전화 앱을 사용하지 않거나 아이폰 이용자에게는 영상 대신 수신자가 설정한 음성 컬러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짧은 통화 연결 시간 동안 영상을 감상하는 V컬러링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해 틱톡과 독점제휴를 하고, 틱톡에 V컬러링 전용관을 만들기로 했다.

주요 기획사와 방송사, 샌드박스를 비롯한 MCN(Multi Channel network) 등과 제휴해 다양한 숏폼 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이돌 뮤직비디오, 유머와 화제 영상, 미스터트롯 출연진 영상, 자연 영상 등과 함께 셀럽과 캐릭터를 활용한 기념일 콘텐츠, 소셜 캠페인 등 약 400여편의 유료·무료 콘텐츠를 제공하고, 연말까지 1천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제는 영상 컬러링 시대"…SKT, 'V컬러링' 출시
V컬러링 가입 고객은 12월 말까지 월정액 100원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내년부터는 월정액 3천300원을 내고 쓸 수 있다.

SKT는 V컬러링이 5G 시대의 주요 콘텐츠로 떠오르는 숏폼 영상의 한국형 플랫폼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비스가 확산하면 개인 대상 서비스뿐만 아니라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광고형 영상서비스로 B2B 시장에서도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SKT 유영상 MNO사업대표는 "V컬러링은 세계 최초로 음성 컬러링을 선보인 SK텔레콤이 5G 시대에 맞춰 새롭게 출시하는 보이는 컬러링"이라며 "모바일로 개성과 재미를 추구하는 고객들의 트렌드에 맞게 한국형 대표 숏폼 구독형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