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지 5곳 분산 운영…주 1회만 출근
한화시스템 ICT부문 '스마트워크'로 전환…최소출근에 원격근무
한화시스템 ICT(정보통신기술)부문은 21일부터 언택트(비대면)와 디지털 기반 근무를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워크 체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한화그룹 계열사 중 처음으로 시행하는 '스마트워크 체제'는 인원 밀집도와 출퇴근 시간을 최소화하고, 장소 제한 없이 근무 연속성을 유지하는 '원격근무제'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한화시스템 ICT부문 주 근무지인 여의도 사업장을 중심으로 장교동·신설동·불광동·판교 등 수도권 일대 4곳에 '거점 오피스'를 신설해 근무지를 총 5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직원들은 팀워크 증진과 오프라인 업무 진행을 위해 주 1회 팀 전원이 출근하는 '콜라보데이'를 제외하고, 나머지 근무일에는 재택근무를 하거나 원하는 거점 오피스에 근무하는 등 자유롭게 선택해 원격근무를 할 수 있다.

원격 근무 시에도 개인 상황에 맞게 출퇴근 시간을 선택하는 '유연근무제'가 동일하게 적용된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스마트워크 제도 시행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업무와 서비스 중단이 없도록 대비하고, 임직원들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높여 나가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효율적이고 유연한 근무환경과 기업문화 정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화시스템 방산부문도 이달 1일부터 임직원 전원 교차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방위산업체에 적합한 언택트 스마트워크 방안을 준비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