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노트북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인텔이 최신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타이거레이크’를 공개한 뒤 주요 제조사들이 신제품 출시를 줄줄이 예고하면서다. 그래픽, 인공지능(AI) 기능에 배터리 성능도 크게 향상돼 초경량 고성능 노트북 수요를 자극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인텔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 에이서, 에이수스, 델, 다이나북, HP, 레노버, MSI, 레이저 등 국내외 주요 제조사가 인텔의 타이거레이크를 장착한 150여 종의 노트북을 내놓을 예정이다.

타이거레이크는 인텔의 최신 노트북용 프로세서다. AMD가 7나노미터(㎚·1㎚=10억분의 1m) 공정기술과 가성비로 점유율을 높이고, 애플과 퀄컴이 PC 시장에 뛰어든 상황에서 ‘칼을 갈고’ 내놓은 제품이다.

갤럭시 북 플렉스 5G
갤럭시 북 플렉스 5G
수년간 집중 투자해 개발한 내장 그래픽 칩셋 아이리스Xe를 장착했다. 10㎚ 공정이지만 소재 및 구조를 바꾼 새로운 아키텍처 슈퍼핀을 적용했다. 전력효율이 크게 향상되고 컴퓨팅 성능도 전작 대비 최대 25% 높아졌다는 것이 인텔 측의 설명이다. 인텔은 ‘보더랜드3’ ‘파크라이:뉴 던’ ‘히트맨2’ 등의 게임을 고해상도로 실행한 결과 AMD의 라이젠7보다 두 배 이상 빠르게 구동된다는 벤치마크 결과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글로벌 뉴스룸을 통해 타이거레이크를 장착한 노트북 신제품 ‘갤럭시 북 플렉스 5G’를 공식 발표했다. 13.3인치 풀HD QLED 터치스크린 패널을 채용했다. 무게 1.26㎏, 두께 14.9㎜로 1300만 화소 카메라, S펜이 도입된다.

에이수스 젠북 플립 S
에이수스 젠북 플립 S
에이수스는 타이거레이크를 장착한 신제품 5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 온라인 글로벌 신제품 공개행사에서 공개된 △젠북 플립 S UX371 △젠북 S UX393 △젠북 14 UX435 △젠북 14 UX435EAL △엑스퍼트북 B9이다. 젠북 플립 S UX371은 4K UHD OLED 터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13인치 노트북이다. 모니터가 360도 회전해 노트북과 태블릿 두 가지 용도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젠북 14 UX435는 모니터 테두리에 베젤이 거의 보이지 않는 ‘4면 프레임리스 울트라슬림 베젤’을 적용했다. 젠북 14 UX435EAL과 엑스퍼트북 B9은 1㎏이 되지 않는 초경량 제품이다. 엑스퍼트북 B9은 화상회의, 원격근무 시 주변의 불필요한 소음을 제거하는 ‘AI 노이즈 캔슬링’ 기능도 지원한다. 에이수스 관계자는 “올해 차례로 국내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에이서가 올 4분기 출시하는 신제품 ‘스위프트5’에도 타이거레이크가 적용된다. 14.95㎜ 두께에 약 1㎏인 초경량 제품으로14인치 풀HD 터치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LG전자, 레노버, 델 등도 줄줄이 신제품을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인텔의 새 노트북 인증 프로그램 ‘이보’
인텔의 새 노트북 인증 프로그램 ‘이보’
인텔은 11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노트북 인증 프로그램 이보(Evo)도 발표했다. 학생, 직장인,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사용자가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노트북에 주어지는 이름이다. 구글 드라이브와 줌, 파워포인트 등의 앱 구동이 1~3초 안에 이뤄져야 하고 절전모드 상태에서 노트북 화면을 열었을 때 1초 안에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돼야 한다. 풀HD급 동영상 연속 재생을 기준으로 9시간 이상 배터리가 지속돼야 하는 등의 테스트를 통과해야 이보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북 플렉스 5G가 이보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