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타바이오삼진제약과 공동 연구 중인 혈액암 치료제 'Apta-16'의 국내 임상 1상 시험계획서(IND)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고 24일 밝혔다.

Apta-16은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급성골수성백혈병(AML) 치료약물이다. 압타바이오 원천 기술인 'Apta-DC'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Apta-16은 암세포 표면에 과발현된 '뉴클레오린'과 결합해 암세포에 선택적으로 침투한다. 침투 후에는 암세포의 성장 및 증식을 정지시키며, 동시에 세포 사멸까지 유도하는 이중항암 작용이 특징이란 설명이다.

압타바이오는 2016년 삼진제약에 Apta-16을 기술 이전했다. 지난 4월 공동 특허를 취득하고 공동 연구를 이어오고 있다. 삼진제약이 향후 Apta-16을 기술이전 및 상용화할 경우 기술료를 배분받는다.

삼진제약은 지난 6월 미국암연구학회(AACR2020)에서 Apta-16 비임상 시험 결과를 발표하고, 연내 임상 1상 진입 계획을 밝혔다.

임상 1상이 승인되면 국내 임상기관에서 환자들에게 약물을 투여해 약물동태학적 평가 및 안전성 평가를 진행한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원천 기술인 Apta-DC의 가치를 인정받을 기회”라며 “성공적으로 임상을 마무리하고 다른 Apta-DC 신약후보물질 연구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