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람다256
사진=람다256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의 운영사 람다256이 가상자산(암호화폐) 송수신자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베리파이바스프(VerifyVASP)’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가상자산 송금 시 송금인과 수취인 정보규정(여행규칙·Travel Rule)'을 충족시키고자 개발된 베리파이바스프는 가상자산 송금자가 거래소에서 송수신자의 정보를 입력해 송금을 진행하면 송금 사업자가 해당 정보를 수신 사업자에 전달하도록 설계됐다.

개인정보는 수신자의 공개키로 암호화되며, 수신 사업자는 해당 정보를 수신자의 개인키로 복호화해 확인 후 보관하면 송수신 사업자 모두 트레블룰을 충족시키게 된다.

분산 프로토콜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베리파이바스프를 사용하는 사업자는 안전하게 가상자산의 송금자와 수신자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베리파이스프는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해 누구나 쉽게 사용 할 수 있다.

베리파이바스프는 공개 이후 일주일 만에 20개 이상의 글로벌 사업자가 얼라이언스 참여를 확정했다. 추가 참여를 희망하는 글로벌 사업자들이 많아 얼라이언스의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박재현 람다256 대표는 “베리파이바스프는 한국과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북미, 유럽 등 다양한 지역으로의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욱 정밀한 솔루션을 제공해 각종 위험으로부터 대처할 수 있는 안전지대를 만들어 가상자산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김대영 한경닷컴 인턴기자 kimgiz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