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쿡, GS홈쇼핑, GS리테일과 함께 차세대 식품 유니콘 키운다

위쿡이 GS홈쇼핑, GS리테일과 함께 차세대 식품 유니콘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푸드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 ‘넥스트 푸디콘'을 시작하고 참가팀을 모집한다고 27일 발표했다.

‘푸디콘’은 푸드 비즈니스계의 유니콘이라는 의미를 담아 만든 용어다. 3사가 힘을 합쳐 잠재력 있는 푸드 스타트업을 성장 시키겠다는 취지가 반영되어 있다.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은 GS홈쇼핑과 GS리테일 양사가 공동으로 자금을 출자하고, 위쿡이 공동 기획 및 운영을 담당한다.

모집 분야는 HMR(간편식), 스낵&디저트, 메디푸드(기능성 식품), 지속가능한 음식으로 크게 4가지다. 지원팀은 이 중 1개 이상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시제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HMR의 경우 1인용 음식, 프리미엄식, 냉동식품 등 간편식 전반을 아우른다. 스낵&디저트의 경우 식사 대용으로 간단히 먹을 수있는 간식이나 대용식을 의미한다. 메디푸드는 고령친화식품, 유아·여성 전용 식품 등 기능성 식품을 뜻하고, 지속가능한 음식은 식재료 수급에 따른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적 식품을 말한다.

최종 선발 시 팀 당 사업 지원금을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위쿡과 GS홈쇼핑, GS리테일이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기획, 운영하는 ‘12주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참가 특전이 주어진다. 프로그램 참여 기간 위쿡의 제조유통형 공유주방(사직·송파지점)과 오피스(사직지점)를 일정 시간 무료로 사용할 수도 있다.

김기웅 위쿡 대표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해짐에 따라 개성과 다양성을 갖춘 다품종 소량생산의 식품 브랜드들이 업계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번 파트너십이 혁신과 트렌드를 주도하는 대기업, 스타트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의 좋은 선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