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스마트공장 확산행사 개최…협력성과 공유 및 생태계 전략 논의

SK텔레콤은 3일 제조기업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 그랜드뷰'를 월 구독 서비스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5G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메타트론 그랜드뷰는 공장 설비에 부착된 센서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설비 상태와 유지 보수 시점을 예측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설비를 운용하도록 돕는다.

실제로 이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은 평균 15% 이상 비용을 절감했고, 설비 및 부품 수명은 20% 이상 늘어났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또한 이 솔루션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서 다른 서비스보다 현장 적용이 빠르고 월 단위로 과금해 초기 비용 부담도 덜어준다고 덧붙였다.

출시를 기념해 100개 기업에 서비스를 6개월간 무료로 제공하고 솔루션 운용 교육과 단말 설치, ADT캡스의 출동형 보안 상품도 지원한다.

SK텔레콤은 이날 경기도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5G 스마트팩토리 얼라이언스(5G-SFA) 주관으로 '5G SFA 아레나 라이브' 행사를 열고 5G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전략과 비전을 공유했다.

5G-SFA는 5G 스마트공장 규격 표준화 주도 및 확산을 위해 SK텔레콤이 삼성전자, 지멘스 등과 함께 구성한 단체로, 현재 34개 기업과 정부, 기관 등이 참여하고 있다.

행사 참가자들은 국내외 5G 스마트공장 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관련 생태계 확산 방안 등을 논의했다.

SK텔레콤은 보쉬렉스로스코리아, 한국오므론제어기기, 엔텔스 등과의 스마트공장 협력 성과를 소개했다.

SK텔레콤은 보쉬렉스로스코리아와 함께 사람이 직접 작업하기 어려운 수문 개폐를 위한 스마트공장 솔루션을 개발해 활용 중이며, 한국오므론제어기기와는 체온 검사, UV램프 방역 등을 맡는 로봇을 개발한 바 있다.

SK텔레콤 최낙훈 인더스트리얼 데이터(Industrial Data) 사업 유닛장은 "대한민국 GDP의 29.3%를 차지하는 제조업 중에서도 중소·중견기업의 비중은 상당히 크다"며 "이들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스마트공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스마트공장 솔루션도 구독시대…SKT 중소기업용 서비스 출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