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충남 아산에서 열린 QD 설비 반입식에 참석한 이동훈(왼쪽 여덟번째) 삼성디스플레이 사장과 관계자들.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1일 충남 아산에서 열린 QD 설비 반입식에 참석한 이동훈(왼쪽 여덟번째) 삼성디스플레이 사장과 관계자들.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삼성디스플레이는 1일 충남 아산사업장에서 이동훈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협력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QD(퀀텀닷) 설비 반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10월 QD 중심 차세대 디스플레이 양산라인과 기술개발에 오는 2025년까지 13조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TV용 LCD(액정표시장치)를 생산하는 L8 라인 일부 설비를 철거하고, QD라인을 구축하기 위한 클린룸 공사를 진행해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날 8.5세대 증착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QD 설비 설치에 돌입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 하반기 생산 라인 설치를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단계별 시가동을 거쳐 본격 제품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형사업부장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협력업체들과의 공고한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QD 투자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며 "지난 20여년간 축적해온 LCD 대형화 기술과 퀀텀닷 분야의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QD디스플레이 양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