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로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융합항체가 노터스가 의뢰해 국내 연구기관에서 수행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시험에서 강력한 차단 효과를 보였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기관은 국내 10여개 이상의 기업과 연구소로부터 코로나19 치료용 후보 물질들을 의뢰받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포 감염 차단을 분석했다.

기관에 따르면 에이프로젠의 AP85-1 융합항체는 연구소에서 시험한 다른 물질보다 월등하게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차단 효과를 보였다. 고농도에서도 세포에 대한 독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에이프로젠은 AP85-1보다 5배 이상 코로나19 바이러스 표면단백질(스파이크 단백질)에 결합하는 AP85-2 융합항체에 대한 실험을 연구소에 추가로 의뢰했다.

에이프로젠 관계자는 "앞으로 1~2주내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AP85-2 융합항체가 국내외 회사들이 개발중인 어떠한 항체보다도 월등하게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의한 세포감염을 차단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에이프로젠은 AP85-2의 유럽 임상시험을 진행하기 위해 글로벌 임상수탁기업(CRO)과 협의 중이다. 충북 오송공장에서 대량 생산을 위한 준비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오송공장은 1회 배양에서 평균 24만리터의 배양액을 회수할 수 있다. 연간 최대 3000kg의 항체를 생산할 수 있다.

에이프로젠은 "글로벌 제약사들이 백신개발에 나서고 있으나 코로나19 감염 취약 계층은 항체가 잘 생성되지 않아 백신이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며 "취약 계층에게는 코로나19 차단 항체를 외부에서 체내로 투여해주는 것이 유일한 예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에이프로젠은 에이프로젠 KIC와도 합병을 추진하고 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