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과 비대면 타운홀 미팅…"언택트는 ICT 기업에 위기이자 기회"
"점유율 경쟁 탈피하겠다…초협력시대 키워드는 스스로 강해지는 것"
박정호 SKT 사장 "모든 서비스 젊은 직원들 의견 듣고 내놓겠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임직원과 비대면 타운홀 미팅을 열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언택트(비대면) 트렌드는 ICT 기업의 위기이자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젊은 감각의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 앞으로 모든 서비스를 젊은 직원들 의견을 물어보고 출시하겠다고 예고했다.

이동통신 3사 간의 점유율 경쟁에서 벗어나기 위해 새로운 이동통신 평가 모델을 만들겠다고도 선언했다.

7일 SK텔레콤에 따르면 박 사장은 이달 3일 오후 서울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포스트 코로나'를 주제로 약 4시간에 걸쳐 '비대면 타운홀'을 진행했다.

박정호 SKT 사장 "모든 서비스 젊은 직원들 의견 듣고 내놓겠다"
타운홀 현장에는 임원 20여명만 배석하고, SK그룹 내 ICT 관련 기업 임직원이 T전화 그룹통화, 영상통화 '서로', PC·모바일 스트리밍 등으로 타운홀을 시청했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대기업 중에 최초로 전 직원 재택근무, 온라인 주주총회, 비대면 채용 면접 등을 도입한 바 있다.

비대면 타운홀도 이런 코로나19 대응의 연장선으로 추진됐다.

박 사장은 타운홀에서 "코로나가 전 세계적으로 '슬로우 다운'(천천히 행동하기)을 요구하고 있지만 ICT 기업은 글로벌 위기 극복을 위해 빠르게 변해야 한다"며 "모든 영역에서 구시대 공식을 깰 때"라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이동통신 경쟁력을 가입자당 월평균 매출액(ARPU)이나 가입자 수로 계산하고, 점유율을 '고지 점령전'처럼 생각하는 시각부터 탈피해야 한다"며 "디지털 시대에 맞는 새로운 평가 모델을 만들겠다"고 예고했다.

이어 그는 "서비스위원회 산하에 '주니어 보드'를 신설하고, 모든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디지털 세대인 젊은 직원들에게 의사 결정을 받자"고도 제안했다.

박정호 SKT 사장 "모든 서비스 젊은 직원들 의견 듣고 내놓겠다"
박 사장은 "당장 손해여도 모든 신사업을 인공지능(AI)·클라우드화하는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며 "초(超)협력 시대의 키워드는 '자강'(스스로 강해야 한다)"이라고 강조했다.

SK ICT 패밀리사 임직원은 댓글로 혁신 방안에 관한 의견을 제시했다.

'집에서 10∼20분 거리 사무실로 출근할 수 있도록 하는 거점 오피스를 확대해달라', '업무 효율을 높일 스마트 솔루션을 강화해달라'는 등의 의견이 나왔고 SK텔레콤 경영진은 이를 즉시 준비하기로 했다.

박 사장은 "재택근무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하는 방식을 정교화하는 '디지털 워크 2.0', 구성원이 직접 필요한 조직을 신설하는 '애자일 그룹'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 경영진은 타운홀에서 사업 현황을 발표했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사업 환경이 전반적으로는 악화했으나, 올해 3∼4월 VOD 매출이 전년 대비 10% 이상 성장했고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거래액도 15%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경영진은 언택트(비대면) 확산으 기회를 잡기 위해 온·오프라인 결합(O2O) 마케팅 플랫폼 구축,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확대, 출입통제 솔루션 출시, 동영상 커머스 차별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예고했다.

박정호 SKT 사장 "모든 서비스 젊은 직원들 의견 듣고 내놓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