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이 개발한 국산 18호 신약 슈펙트가 러시아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용 임상 3상 승인을 받았다고 28일 발표했다. 국내 제약사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중 해외에서 임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치료제 유효성 입증을 위한 임상은 러시아 제약업계 1위 기업 알팜에서 맡는다. 그동안 일양약품과 알팜은 러시아 당국의 임상3상 허가를 받기 위해 IND 신청을 했다. 지난 27일 러시아 당국으로부터 임상 3상 허가를 받았다.

두 회사는 지난 21일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을 합의했다. 임상 비용은 알팜에서 지불하고 일양약품은 임상약인 슈펙트를 제공한다.

임상시험은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있는 11개 의료기관에서 145명의 경증, 중증의 코로나19 확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2주간 투약한 뒤 치료효과 유의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효과가 입증되면 러시아와 벨라루스는 알팜이 나머지 회사는 일양약품이 판매한다.

러시아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매일 8000~1만명 정도다. 미국과 브라질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확진자가 많다. 러시아 정부에서 임상 승인을 받은 슈펙트는 시험관 시험에서 HIV 치료제인 칼레트라, 에볼라 치료제인 렘데시비르, 말라리아 치료제 클로로퀸, 독감치료제인 아비간보다 효과가 좋았다.

업체 관계자는 "러시아 임상에 대비해 임상 샘플 제조가 끝났다"며 "다음달 초 알팜에 보낼 계획"이라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