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분기부터 삼성전자의 스마트 워치를 활용해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게 됐다. 지난달 혈압에 이어 심전도 측정까지 가능해지면서 스마트 헬스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심전도 측정 앱을 소프트웨어 의료기기(SaMD)로 허가받았다고 24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삼성 헬스 모니터’를 통해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게 됐다.

이 앱은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액티브2의 센서 기술을 이용해 심장의 전기 활동을 측정한다. 심장의 동리듬과 심방세동을 측정·분석해 표시해준다. 사용자가 편안한 상태에서 스마트 워치를 착용한 팔과 손을 평평한 표면에 올려놓은 뒤 반대쪽 손의 손가락 끝을 30초가량 스마트 워치 상단 버튼에 올려놓으면 심전도를 잴 수 있다. 심방세동은 부정맥 질환 중 하나로 심방이 무질서하게 빠르고 미세하게 떨리면서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많은 환자가 무증상으로 본인의 상태를 알지 못해 혈전, 심부전, 뇌졸중 등 합병증 위험이 높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식약처로부터 삼성 헬스 모니터를 이용해 혈압을 잴 수 있도록 허가받았다. 스마트 워치에 달린 광센서 등으로 혈액량 변화를 잰 뒤 이를 분석해 혈압 수치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삼성전자는 3분기 안에 심전도와 혈압 측정 기능을 담은 삼성 헬스 모니터 앱을 출시한다. 현재는 관련 센서가 내장된 갤럭시 워치 액티브2에서만 측정할 수 있지만 측정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를 추가로 선보일 방침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