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리전 설립 이후 1년만…AWS·MS 등과 함께 국내 클라우드 시장 경쟁 가열
오라클, 춘천에 국내 두 번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개소
오라클이 국내 두 번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춘천에 설립하며 한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오라클은 7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춘천 리전'을 이달 29일 개소한다고 밝혔다.

OCI 춘천 리전은 지난해 5월 가동한 서울 리전에 이어 두 번째 국내 오라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다.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OAD)와 자율운영 리눅스 등을 갖춰 데이터 관리·통합·보안·인공지능(AI)·블록체인 등 포괄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2세대 클라우드 리전'을 표방하고 있다.

오라클은 이번 춘천 리전 설립으로 증가하는 국내 클라우드 수요를 충족하고, 재해 복구 역량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오라클, 춘천에 국내 두 번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개소
현재 국내에서는 하나금융그룹·HMM·제이더블유중외제약 등이 오라클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탐 송 한국오라클 사장은 "서울·춘천 리전의 복수 운영으로 국내 기업고객과 파트너가 재해 복구 역량을 기반으로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비즈니스 핵심 업무를 운영·보호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DB) 시장에선 절대적인 강자지만, 클라우드 부문에서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선발 주자에 뒤처진 상황이다.

이에 현재 전 세계 총 23개의 데이터센터를 올해 말까지 36곳으로 늘리는 등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오라클의 본격적인 참전으로 국내 클라우드 시장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오라클, 춘천에 국내 두 번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개소
지난해 1조1천800억원에서 올해 1조3천100억원, 내년엔 1조4천400억원 등 해마다 두 자릿수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는 AWS와 MS, 구글 등 세계 유수의 업체가 최근 잇따라 데이터센터를 확충하며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오라클은 미국·캐나다·일본·호주·유럽연합(EU)에서 기업 단위 재해복구 전략을 지원하는 복수 클라우드 리전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춘천 리전 설립으로 한국이 그 뒤를 잇게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