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장 건강 지켜주는 '지큐랩'…'4중 코팅' 프로바이오틱스
지큐랩 시리즈는 일동제약의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이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체내에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 있는 균을 말한다. 제품은 지큐랩 데일리, 지큐랩 키즈, 지큐랩 베베 플러스, 지큐랩 액티브 유산균, 지큐랩 활력 유산균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지큐랩이라는 브랜드 명칭은 ‘장 건강 지수’를 의미하는 GQ와 연구소를 뜻하는 랩(lab)을 조합한 것이다. 지능지수(IQ)나 감성지수(EQ)처럼 장 건강 역시 체계적으로 연구·관리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지큐랩에는 유산균의 일종인 락토바실러스 속(屬), 비피더스균의 일종인 비피도박테리움 속 등 건강한 한국인의 장에서 얻은 핵심 유익균이 다양하게 들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시하는 1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하도록 각 제품의 특성 및 섭취 연령층에 따라 10억~100억CFU(집락형성단위)까지 보장균수를 적절히 설계했다.

지큐랩에 사용된 프로바이오틱스 원료에는 특허받은 4중 코팅 기술이 공통적으로 적용됐다. 이 기술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했을 때 소화액 등 위장관 내의 다양한 환경요인으로부터 균을 안전하게 보호해 장까지 도달하게 하는 것은 물론 유통이나 보관 중 발생하는 균의 손실을 막아 품질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지큐랩 데일리는 지큐랩 시리즈의 대표 품목으로 락토바실러스, 비피도박테리움 등 10종의 유익균이 900억 마리 이상 투입(보장균수 100억CFU)됐다. 유해균 억제 및 유산균 증식, 원활한 배변 활동 등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정상적인 면역 기능 및 세포 분열에 필요한 아연이 들어 있다.

지큐랩 키즈와 지큐랩 베베 플러스는 각각 어린이와 영유아를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지큐랩 키즈는 유해균 억제 및 유산균 증식, 원활한 배변 활동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7종을 비롯해 정상적인 면역 기능 및 세포 분열에 필요한 아연,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가 함유돼 있다.

지큐랩 베베 플러스에는 영유아에게 적합한 유익균과 영양소가 담겨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7종과 아연, 비타민D는 물론 체내 산소 운반 및 혈액 생성에 필요한 철, 체내 에너지 생성 및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군 등이 들어 있다.

지큐랩 액티브 유산균은 12종의 프로바이오틱스는 물론 체내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역할을 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주원료로 함께 들어 있는 신바이오틱스 개념의 제품이다. 프리바이오틱스인 자일로올리고당은 장내 유산균의 증식을 돕고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비타민D와 아연 외에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셀렌이 포함돼 있다.

지큐랩 활력 유산균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온가족 유산균이다. 사과맛과 바나나맛의 프로바이오틱스 분말을 스틱형으로 낱개 포장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 다섯 가지 핵심 프로바이오틱스는 물론 프리바이오틱스인 프락토올리고당을 보조성분으로 함유한 신바이오틱스 제품이다.

회사 관계자는 “1959년 최초의 국산 유산균정장제 비오비타를 개발한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분야의 선구적 기업답게 프로바이오틱스와 관련한 연구개발 역량, 원천기술, 인프라 등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