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파스퇴르연구소, 약물 재창출 연구로 항바이러스 효과 찾아

국내 연구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천식치료제 성분이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다만 이번 결과는 세포 실험에서 효과를 확인한 수준이어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코로나19에 천식치료제 성분이 효능…세포실험서 확인"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23일 "코로나19에 천식치료제 '알베스코'의 성분인 시클레소니드(Ciclesonide)의 약효성이 우수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약물 재창출' 연구로 시클레소니드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

약물 재창출 연구는 기존 약에서 새로운 약효를 발견하는 방식을 뜻한다.

연구소는 질병관리본부에서 분양받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세포에 감염시킨 뒤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약물 1천500종을 비롯한 약 3천여 종의 효과를 시험,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이는 약물 20여 종을 찾았다.

파스퇴르연구소에 따르면 화합물 20여 종은 현재 임상시험이 진행 중인 '렘데시비르', '칼레트라', '클로로퀸' 등과 항바이러스 활성이 유사한 수준이었다.

연구소는 안전성과 약효, 국내 판매 여부 등을 고려해 20여 종 중 시클레소니드가 코로나19 약물로 가장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런 결과는 21일 논문 사전 게재 사이트인 '바이오 아카이브'(BioRxiv)에 공개됐다.

류왕식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은 "항바이러스 활성을 관찰한 이번 연구 결과가 실제 임상에서도 약효가 확인돼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연구소는 코로나19 치료에 효과적인 약물을 추가로 발굴하기 위해 약물 재창출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에 천식치료제 성분이 효능…세포실험서 확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