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통신사들의 5세대(5G) 네트워크 구축 작업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신 3사 등은 지난 5일 상반기 5G 투자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약 50% 늘어난 4조원 수준으로 확대하는 데 합의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경제를 활성화한다는 취지다. 통신사들은 늘어난 예산으로 5G가 잘 터지지 않았던 지하철과 건물 내부의 통신 장비를 확충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건물주들과의 대면 회의가 줄줄이 취소되고 있어서다. 개별 건물 단위로 설치되는 5G 인빌딩(건물 내부) 장비를 깔기 위해서는 각 건물 소유주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건물 소유주와의 회의 취소율이 전국 단위로 20~30%로 나타나고 있고 대구·경북 지역은 이보다 더 커 취소율이 다른 지역의 세 배에 달한다”고 말했다.

수도권 1~8호선에서 추진하고 있는 5G 장비구축 공사도 중단됐다. 지하철 공사 등 담당 기관과의 공사 인허가 협의, 기반시설 공사, 각 통신사의 기지국 장비 연동 등 장비구축의 모든 과정에서 대면 회의는 필수적이라는 게 통신사 측 설명이다. 통신사 관계자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예산을 조기에 집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