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보안·IoT 제어 동시에…SK텔레콤-ADT캡스, ‘캡스 스마트빌리지’ 출시
SK텔레콤이 보안과 스마트홈 기능을 결합한 서비스를 내놨다.

SK텔레콤은 보안 자회사인 ADT캡스와 함께 ‘캡스 스마트빌리지’를 출시했다고 12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의 공동주택단지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인 ‘스마트홈 3.0’에 ADT캡스의 보안서비스를 결합한 서비스다. 앱 하나로 IoT 제어와 보안 기능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앱으로는 간편하게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내 출동·순찰을 요청하거나 장기간 여행을 갈 때는 방범 강화를 요청할 수도 있다. 또 방문차량 예약, 커뮤니티 예약 등 아파트 시설 예약 관리도 할 수 있다. 기존 ‘스마트홈 3.0’에서 제공하는 IoT 제어, 공동 현관문 자동출입. 주차위치 확인 등 기능도 이용 가능하다.

통합 앱은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전망이다. 최근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각종 IoT와 보안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업체마다 표준이 달라 이용에 불편함이 있다. SK텔레콤은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새 서비스를 내놨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과 ADT캡스는 향후 ‘캡스 스마트빌리지’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다. 정보보안 서비스와 개별 가정에서 이용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인 ’캡스홈‘ 등 보안 서비스가 더해진다. 또 ’T맵주차‘ 기능을 이용해 주차공간을 찾는 어려움도 해소할 예정이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