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와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 5세대(5G) 이동통신을 활용한 드론 사업에 힘을 합친다. 두 회사는 스마트드론 관제·영상서비스를 공동으로 구축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발표했다.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왼쪽 네 번째)과 이두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대표(다섯 번째) 등 업무협약 체결식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왼쪽 네 번째)과 이두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대표(다섯 번째) 등 업무협약 체결식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드론은 비행 시간을 크게 개선한 게 특징이다. 기존 20~30분에 불과하던 비행 시간을 최대 2시간까지 늘렸다. 회사 관계자는 “서울에서 천안까지 거리에 해당하는 80㎞가량을 한 번에 원격 비행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드론에 달린 카메라가 촬영한 사진 및 영상을 단말기와 관제센터에 보내주는 스마트드론 플랫폼을 구축했다. 드론의 상태, 비행경로 등을 원격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두 회사는 상반기까지 드론 기체와 스마트드론 관제·영상서비스의 5G 통신망 연동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산업, 보안, 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 사업 기회를 찾기로 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