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 단독모드(SA)를 상용망에서 구현했다.
SK텔레콤 연구원들이 5세대(5G) 이동통신 단독모드(SA) 통신이 원활하게 이뤄지는지를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연구원들이 5세대(5G) 이동통신 단독모드(SA) 통신이 원활하게 이뤄지는지를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부산 지역의 5G 상용망에서 삼성전자, 에릭슨의 장비를 이용해 5G SA 시험 통신에 성공했다고 20일 발표했다. 현재 통신사들은 4세대 이동통신(LTE)과 시스템을 공유하는 NSA(비단독모드) 방식으로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5G SA는 NSA에 비해 접속 속도는 두 배, 데이터 처리 효율은 세 배가량 높다.

가상 네트워크를 분리해 고객에게 맞춤형 트래픽 품질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과 물리적 거리에 상관없이 초저지연·초고속 서비스를 구현하는 MEC(모바일 에지컴퓨팅) 기술도 이번 시험 통신에 적용됐다. 삼성전자, 에릭센 등 서로 다른 제조사의 장비로 SA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는 점도 성과로 꼽힌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성공을 통해 SK텔레콤이 5G SA 상용화에 가장 앞서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