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미국 최대 지상파 방송사 싱클레어방송그룹과 손잡고 미국의 차세대 방송표준 ATSC 3.0 장비 시장을 공략한다. 양사는 최근 ATSC 3.0 장비를 공급할 합작회사 캐스트닷에라를 설립해 이달 초 미국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사무소를 열었다고 12일 발표했다.

ATSC 3.0은 통신 기술을 적용해 기존 방송보다 빠른 속도로 고화질 영상을 전송하는 기술이다. 한국에선 2017년 UHD 방송이 시작되면서 상용화됐다. SK텔레콤과 싱클레어는 10년 안에 1000여 개에 달하는 미국 내 모든 방송사가 ATSC 3.0으로 전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캐스트닷에라는 SK텔레콤의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기술(TACO)과 가상 네트워크 기술(SONA)을 싱클레어의 방송 시스템에 적용할 계획이다. 싱클레어의 뉴스, 스포츠 콘텐츠를 SK텔레콤의 모바일 영상 전송 기술을 통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형태로 제공하는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광고도 도입할 예정이다.

양사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에서 미국 최초로 ATSC 3.0 기반의 멀티뷰 중계를 선보였다. 싱클레어의 뉴스, 스포츠 채널이 한 화면에서 여러 앵글로 중계됐다. 이종민 SK텔레콤 테크이노베이션그룹장은 “SK텔레콤의 미디어사업이 해외 시장에서도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