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부터 후보자 심층 면접…"4차산업혁명 선도할 통찰력 필요"
회장후보심사위원장 "심층 면접에서 전반적인 평가 이뤄질 것"


KT 차기 회장 후보군이 9명으로 압축되면서 회장 선발 절차가 2라운드에 접어들었다.

현재까지 후보군이 '전문성'을 기준으로 추려진 만큼 앞으로 선발 절차에서는 KT를 이끌어갈 '비전'이 가장 중요한 심사 기준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KT 차기 회장 선발 중반전 돌입…핵심은 전문성 넘어선 '비전'
13일 KT에 따르면 KT 사내이사 1인과 사외이사 전원(8명)으로 구성된 회장후보심사위원회는 다음 주부터 압축한 차기 회장 후보 9명을 대상으로 자격심사와 심층 면접에 들어간다.

KT가 전날 발표한 1차 회장 후보군 명단 8명 중 노준형 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제외하고는 내부 출신 인사가 7명이다.

구현모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사장), 이동면 플랫폼사업부문장(사장), 박윤영 기업사업부문장(부사장) 등 현직 인사, 임헌문 전 매스총괄 사장, 김태호 전 혁신기획실장(전 서울교통공사 사장), 표현명 전 텔레콤&컨버전스 부문 사장, 최두환 전 종합기술원장(포스코 ICT 이사) 등이 전직 인사다.

명단 비공개를 요청한 1명은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차관으로 알려졌다.

윤 전 차관 역시 KT 성장사업부문장(부사장) 출신이어서 범 KT 인사로 분류된다.

결국 KT 내부 출신과 외부 출신이 8대 1인 셈이다.

이번 후보군에는 예전보다 정치적 배경이나 경륜 등이 두드러지게 차별화되는 인사가 포함돼 있지 않다는 분석이 많아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에는 KT 지배구조위원회가 차기 회장의 자격으로 수차례 '전문성'을 강조했고, 선발된 후보자 대부분이 KT의 당면 과제를 잘 이해하는 KT 출신들이어서 '전문성' 검증은 이미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여기에 노준형 전 정보통신부 장관 역시 KT 출신은 아니지만, 장관으로서 국가 정보통신 정책을 총괄한 경험이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KT를 이끌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는 분석이다.

반면 회장 후보 선정 과정에서 공개적으로 KT 회장에 지원했다고 밝힌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 장관이 1차 관문에서 제외된 것은 의외라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정 전 장관이 KT 회장으로 오면 또다시 '정치권 외압' 논란과 함께 전문성 부족 지적이 제기될 수 있어 후보군에서 탈락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KT 차기 회장 선발 중반전 돌입…핵심은 전문성 넘어선 '비전'
이제 관심은 회장 후보 레이스 '2라운드'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쏠리고 있다.

앞으로 후보심사위는 9명의 후보에 대해 일일이 면접을 보고, 몇 명을 압축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다만 현 단계에서 최종 후보군을 몇 명으로 압축할지는 정해진 바가 없다.

KT 회장후보심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종구 이사회 의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심층 면접에서 무엇을 중점에 두고 평가할지는 밝힐 수 없지만, 전반적으로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며 "이번 달 말까지 절차 마무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불필요한 말을 해서 공정성 시비를 불러오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다만 KT 안팎에서는 심사위원들이 면접 결과를 토대로 후보들을 점수화하고 순위를 정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 과정에서 심사위원들이 평가항목별로 가중치를 둘 가능성도 있다.

1차 회장 후보 선정 과정에서 '전문성'이 중요 잣대였다면, 앞으로 심사 과정에서는 KT를 이끌어갈 수 있는 비전 제시가 제일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업계 관계자는 "KT의 신임 회장에게는 융·복합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KT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내년 통신업계의 최대 화두는 5G 서비스 안착과 AI(인공지능) 기술 개발이라는 점에서 차기 회장은 ICT(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안목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KT라는 기업집단 내에 43개 계열사가 포진하고 있는 만큼 차기 회장은 내부적으로 소통하고 통합을 이뤄내는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정치 권력 등 외압으로부터 자유로운 기업을 만드는 것도 차기 회장이 갖춰야 하는 덕목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심사위는 2∼3주 이내에 후보 9명의 심층 면접을 마치고 5배수 안쪽으로 최종 후보군을 확정해 이사회에 보고할 계획이다.

KT 안팎에서는 심사위가 2∼3명 선으로 최종 후보군을 압축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어 이달 말 이사회가 최종 후보 1명을 선정하고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종 후보를 회장으로 선임하면 절차가 마무리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