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예술 'U+ 5G 갤러리'에 가보라
지하철역에 서 있을 때면 생각나는 화가가 있다. 미국 뉴욕 지하철 내부에 숨바꼭질하듯 낙서를 한 화가 키스 해링(1958~1990)이다. 공공장소인 뉴욕 지하철 벽면에 낙서한 역동적이면서도 단순한 그림이 지하철을 오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유럽 미술관을 방문할 때면 손쉽게 미술관에 가 수많은 명화를 볼 수 있는 그들이 참 부러웠다. 지금은 스마트폰이 발달해 시공간을 초월해 미술관에 소장된 그림을 내 손바닥에서 감상할 수 있다. 감상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직접 체험하는 세상이 됐다.

필자는 LG 빔 프로젝트와 G패드를 이용해 누구나 쉽게 그림을 따라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공공축제에서 수천 명의 남녀노소가 이 기기를 이용해 그림을 그렸고, 인간은 누구나 창조할 때 행복을 느낀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포장마차에서 튀김을 파는 60대 아주머니가 처음으로 부채에 그림을 그렸다며 환하게 웃던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기술의 발전은 모든 사람이 예술에 직접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 한국에서 차세대 5세대(5G) 이동통신 서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통됐다. LG유플러스는 5G와 증강현실(AR) 기술을 융합해 서울 지하철 6호선 공덕역 플랫폼에 U+ 5G 갤러리를 열었다.

U+ 5G 갤러리는 지하철이라는 일상 공간에서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세계 최초의 5G 기반 예술 갤러리다. 평면적이고 정적인 회화나 사진 작품을 스마트폰으로 비추면 움직이는 AR 작품이 된다. 특히 LG유플러스 5G 기술로 구현한 일부 AR 작품은 작품 속 대상을 360도 움직이며 감상할 수 있다.

인간의 상상력을 AR 기술로 어떻게 구현했는지 궁금하다면 U+ 5G 갤러리에서 체험해보자. 5G 기술로 새롭게 탄생한 작품들이 던지는 시각적인 언어와 정지된 작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스무 명 이상 예술가들의 창조적인 생각이 화면 속에 펼쳐질 것이다.

예술은 가장 품위있는 고차원의 기업 마케팅 방법이다. 세계 곳곳에서 예술을 융합한 기업 알리기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운영하는 U+ 5G 갤러리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모든 시민에게 무료로 5G와 AR로 예술을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시민의 일상을 바꾸고 있다.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체험하는 행사는 내년 2월 29일까지 열린다.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하다.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다섯 살 손녀와 한 번 더 방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