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3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SDC)에서 가장 관심을 끈 것은 단연 새 폴더블 폼팩터의 등장이었다.

하지만 '새 먹거리'로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강조도 적지 않았다.

이더리움 공동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이 SDC 키노트 연사로 나섰고, 삼성전자는 블록체인 '트론'과도 협업을 발표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이 자리에서 개발자들이 간편하게 블록체인 앱을 개발할 수 있게 하는 '삼성 블록체인 플랫폼 SDK(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공개했다.

[위클리 스마트] 블록체인 SDK 공개…생태계 확장 나선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갤럭시S10을 시작으로 갤럭시노트10, 갤럭시 폴드, 갤럭시A90 5G에 암호화폐 지갑인 '삼성 블록체인 월렛'을 적용했다.

간단한 인증만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포함한 30여종의 암호화폐를 관리할 수 있고,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디앱)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 월렛에는 지금까지 게임, 소셜미디어, 금융 등 20여개의 디앱이 담겼다.

삼성전자는 지난 9월에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와 블록체인 폰인 '클레이튼폰'을 선보였다.

갤럭시노트10에 클레이튼 기반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비앱)과 클레이튼 자체 암호화폐 클레이의 전용 월렛이 탑재된 단말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SDK를 공개하면서 이 같은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 SDK는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가 블록체인에 더 쉽게 진입할 수 있게 한다.

개발자는 SDK로 쉽고 안전하게 디앱을 개발할 수 있다.

사용자는 안전하게 개인 키를 보관하는 동시에, 금융·쇼핑·게임 등 다양한 블록체인 앱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는 블록체인 키스토어뿐 아니라 글로벌 콜드월렛 공급업체 '레저'와의 연동을 통해 개인 키 관리 옵션을 더 확대했다.

또 암호화폐 결제 기능을 지원해 개발자들이 쉽게 블록체인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모바일 전용 블록체인 앱 브라우저를 제공하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

블록체인 계좌 관리 기능을 활용하면 새 블록체인 계좌를 만들거나 기존에 생성한 계좌를 불러올 수 있어 간편하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으로 자사 스마트폰을 차별화시키면서 타 제조사보다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으리라고 내다본다.

비탈릭 부테린은 SDC에서 "삼성전자 블록체인 플랫폼과 5G가 블록체인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클리 스마트] 블록체인 SDK 공개…생태계 확장 나선 삼성전자
/연합뉴스